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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바상히타] 제 3장 - 수행론

1. 기 생명의 주체 3.1

심장 속의 성스러운 연꽃은 성스러운 상징으로 장식되어 있다. 즉 12개의 꽃잎이 ka에서 tha까지 (산스크리트 어순) 12개의 문자로 장식되어 있다. 3.2

기(프라나)는 이곳에 살고 있다. 그것은 많은 훈습에 의해 장식되고, 무시이래의 전생에 지은 업을 수반하며, 생기(生氣)의 주체인 자아의식의 시중을 든다. 3.3

기는 역할에 따라 여러 가지 명칭이 있지만, 여기서 이 모든 것을 말할 수는 없느니라. 기의 종류 3.4

프라나․아파나․사나마․우다나․비야나의 5가지 기와 나가․쿠르마․크리카라․데바닷타․다난자야의 5가지 기가 있다. 3.5

이상은 애가 이 경전에서 설명하는 중요한 10가지 기의 명칭이니라. 이 기는 업의 영향을 받아 몸 안에서 여러 가지 작용을 일으킨다. 3.6

이 10가지 기 중에서도 앞의 5가지 기가 더 중요하다. 다시 그 5가지 중에서도 프라나와 아파나의 두 가지 기가 제일 중요하다. 3.7

프라나는 심장, 아파나는 항문, 사마나는 배꼽, 우다나는 목에 위치하고 비야나는 전신에 퍼져 있다. 3.8

나머지 나가 등의 5가지 기는 몸 안에서 각각 트림, 눈의 깜빡임, 기갈, 하품, 딸꾹질 등의 현상을 일으킨다. 3.9

육체로서의 브라흐만의 알(소우주)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이해하는 사람은 모든 죄업에서 해방되어 최고의 경지에 도달하리라. 2. 수행의 조건 스승에 대한 존경 3.10

지금부터 나는 요가에 성공하는 지름길을 알려 주겠다. 이것을 알면 요가행자들은 요가 수행에 실패하는 일이 결코 없으리라. 3.11

구루의 입에서 나온 지식만이 힘을 갖는다. 그 밖의 지식은 효과가 없고 무력하며 심지어 큰 고통까지도 수반한다. 3.12

주의하여 스승을 기쁘게 하고 배운 지식에 매진한다면, 그 자리에서 이내 지식의 열매를 손에 넣을 수 있다. 3.13

스승은 제자에게는 아버지이고 어머니이며 신이다. 이는 의심의 여지가 없느니라.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스승에게 행위와 언어와 마음으로 봉사하라. 3.14

스승의 은혜로 자신에게 좋은 것을 모두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스승에게 언제나 봉사하라. 그렇지 않으면 어떤 좋은 것도 얻을 수 없다. 3.15

스승에게 우선(右旋)의 예를 행하고, 다음 왼손을 스승의 발에 얹고 오체투지의 법으로 예배하라. 수행자의 자격 3.16

스승에 대한 신앙심을 가지고 극기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그 밖의 사람들은 성공할 수 없다. 그러하니 힘써 요가를 수행하라. 3.17~18

물욕에 집착하는 사람, 스승을 신뢰하지 못하는 사람, 많은 욕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 스승을 숭배하는 마음이 없는 사람, 필요없는 말을 하는 사람, 잔인한 말을 하는 사람, 스승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사람들은 절대 요가에 성공할 수 없다. 3.19~20

성공할 수 있는 조건은 첫째 ‘나의 요가수행은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라는 신념을 갖는 것, 셋째 스승을 공양하는 것, 넷째 평등심을 갖는 것, 다섯째 모든 감각기관을 억제하는 것, 여섯째 적게 먹는 것 등이 요가 수행의 전제조건이다. 그 밖의 조건은 없다. 3.21

요가를 가르쳐 주고 요가에 통달한 스승을 발견하면, 스승이 가르치는 방식에 따라 흔들리지 않는 의지로 수행하라. 수행의 입지 조건 3.22

요가행자는 아름다운 암자에서 풀로 만든 방석 위에 연화좌로 앉아서 호흡 수행부터 시작하라. 3.23

현명한 수행자는 몸을 단정히 하고 앉아 스승에게 합장하여 예배하라. 그리고 오른쪽으로는 가네샤신, 왼쪽으로는 땅의 수호신들과 암비카 여신을 향해 예배하라. 3. 기도 청소 호흡법 교호 호흡 3.24

그리고 나서 요가 행자는 오른 엄지 손가락으로 핑갈라 기도(오른코)를 막고 이다(왼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힘에 맞게 지식호흡을 하라. 그리고 오른코를 통해 천천히 숨을 내쉬어라. 결코 난폭하게 해서는 안 된다. 3.25

이번에는 핑갈라 기도로 숨을 들이마시고 힘에 맞게 지식 호흡을 하고 이다 기도로 숨을 내쉬어라. 매우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 3.26

이러한 방법으로 지식 호흡을 20번 하라. 모든(고통과 쾌락 또는 사랑과 증오 따위의) 상대적인 관념을 떠나 매일 열심히 수행하라. 3.27

지식 호흡은 하루에 4번 즉 새벽, 정오, 해질 때, 야밤에 하라. 3.28

이처럼 매일 3개월간 열심히 수행하면 곧 기도가 청소될 것이다. 3.29

이렇게 해서 진리를 들여다 본 요가행자의 기도가 청소되면, 그의 결함은 파괴되고 아람바의 단계로 진입할 것이다. 호흡 수행의 단계 3.30

(이처럼) 기도가 청정해지면 요가행자의 육체에는 몇 가지 징표가 나타난다. 이것을 일괄해서 말하겠노라. 3.31~32

요가행자의 육체에는 다음과 같은 징표가 반드시 나타난다. 균형 잡힌 몸매, 향기로운 체취,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자태, 왕성한 식욕, 강한 소화력, 상쾌한 기분, 아름다운 팔다리, 큰 용기, 과감한 기상, 강한 힘 등이다. 3.33

모든 요가에는 아람바, 가타, 파리차야, 니슈팟티의 4단계가 있다. 3.34

이로써 기의 성취인 아람바의 단계에 대한 설명을 마친다. 나머지 단계에 대해서는 다음에 설명하겠다. 이 (아람바) 단계에서는 모든 고뇌의 흐름을 끊는다. 4. 요가수행의 주의사항 금계 3.35

여기서는 우리들이 멀리해야 할 요가의 장애에 대해 말해 주겠다. 요가행자들이 윤회의 고통스런 바다를 건너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니라. 3.36~38

요가행자는 다음의 사항을 반드시 삼가야 하느니라. 신맛 나는 음식, 매운맛 나는 음식, 자극적인 음식, 소금, 겨자, 쓴맛 나는 음식, 지나치게 많이 돌아다니는 것, 해뜨기 전의 목욕, 기름에 튀긴 음식, 도둑질, 살생, 질투, 자만, 순수하지 못한 행동, 단식, 불성실, 어리석음, 잔인함, 여성과의 교제, 불에 의한 제사, 수다, 변덕, 과식 들이다. 권계 3.39

너희들에게 요가를 신속하게 성취하는 방법을 설하겠다. 확실하게 요가를 성취하려면 수행자들은 이 방법을 비밀로 간직해야 하느니라. 3.40~42

뛰어난 요가행자는 다음의 권계를 항상 지켜야 하느니라. 버터, 우유, 맛좋은 음식, 맑은 물, 장뇌(樟腦), 탈곡한 곡식, 입구가 작은 쾌적한 암자에 거주하기, 바른 경전 학습, 언제나 무집착으로 가사에 종사하기, 비슈누신의 이름을 찬탄하며 노래하기, 아름다운 음악 듣기, 강한 의지, 인내, 고행, 청정, 절도, 경건, 스승에 대한 봉사의 실천 들이다. 5. 호흡 수행의 4단계 호흡 연습 3.43

수행자는 바람이 태양에 들어갔을 때 식사하라. 그리고 바람이 달에 들어갔을때 잠자리에 들라. 3.44

현명한 수행자는 식사 직후나 지나치게 배고플 때에는 호흡수행을 하지 말아야 한다. 3.45

그러나 호흡 수행에 숙달되면 이 주의사항을 굳이 지킬 필요는 없다. 수행자는 조금씩 몇 차례 나누어 먹어야 한다. 3.46

수행자는 매일 앞서 말한 시간에 지식 호흡을 연습해야 한다. 3.47

뜻대로 호흡을 멈출 수 있어야만 지식 호흡이 확실히 성취돈 것이다. 완전 호흡이 성취되면 요가 행자의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은 이 세상에 아무 것도 없다. 3.48

호흡의 최초 단계에서는 수행자의 몸에서 땀이 나기 시작한다. 땀이 나면 그것을 몸에 발라라. 그렇지 않으면 육체속의 근본 성분이 없어진다. 3.49

호흡의 제 2단계에서는 떨림이 일어나고, 다음 단계에서는 개구리처럼 뛰는 느낌이 든다. 수행이 더욱 증진되면 공중보행을 할 수 있게 된다. 3.50

요가행자는 연화좌를 한 그대로 공중에 뜰 수 있다. 이때가 윤회의 어둠을 몰아내는 호흡 수행이 성취된 것이다. 3.51

이 경지에 도달할 때까지 앞에서 말한 요가에 대한 권계를 지켜야 한다. 제1 시작 단계 3.52

호흡 수행이 성취되면 수면 시간이 단축되며 대소변의 양이 적어진다. 진리를 직관한 수행자는 병이 없고 근심도 사라진다. 3.53

어떤 경우에도 땀 냄새가 나지 않고 침을 흘리지 않으며, 뱃속에 기생충도 없다. 또한 수행자의 육체에서는 3원소(카파, 피타, 아닐라)가 부조화를 일으키지 않는다. 3.54

이 단계에 도달하면 수행자는 식사에 관한 권계를 지키지 않아도 된다. 지나치게 과식하거나 소식하여도 괴롭지 않게 된다. 3.55

요가행자는 수행의 힘에 의해 공중부양의 초능력을 얻어 손뼉치는 소리에 깜짝 놀란 개구리처럼 지상으로 솟아오를 수 있다. 옴 염송에 의한 장애 제거 3.56

요가의 길에는 넘기 어려운 장애가 많다. 그래도 요가를 수행해야 하느니라. 예컨대 그 목숨이 목까지 다다르더라도, 3.57

수행자는 한적한 곳에 앉아 감각기관을 억제하고, 여러 가지 장애를 제거하기 위해 성스러운 소리 ‘옴’을 낮은 소리로 오랫동안 염송하라. 호흡에 의한 업의 소멸 3.58

현명한 수행자는 호흡 수행으로 전생에 쌓은 업과 현생에 생긴 업을 단호하게 소멸할 수 있다. 3.59

뛰어난 요가행자는 16가지의 호흡 수행으로 전생에서 쌓은 여러 가지 복업과 죄업을 소멸 할 수 있다. 3.60

죄업의 솜뭉치를 호흡의 불로 태워버려라. 죄업을 소멸시킨 다음 복업도 소멸시켜라. 3.61

위대한 요가행자는 호흡 수행에 의해 8가지 초능력을 얻어 죄업과 복업의 바다를 건너 삼계를 자유로이 활보할 수 있다. 초능력 3.62

수행이 진전되면 약 1시간 30분 동안 지식 호흡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요가행자는 소망하던 모든 초능력을 반드시 얻을 수 있다. 3.63~64

요가행자는 다음과 같은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 예언 능력, 생각대로 이동할 수 있는 능력, 멀리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능력, 멀리서 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 미세한 것을 볼 수 있는 능력, 다른 사람의 몸에 들어갈 수 있는 능력, 대소변을 황금으로 바꾸는 능력, 사물을 보이지 않게 하는 능력들이다. 제2 노력 단계 3.65

호흡 수행 중에 보다 높은 단계인 노력 단계의 경지가 나타나면, 이 윤회하는 삶 속에서 성취할 수 없는 것은 하나도 없다. 3.66

노력 단계란 프라나 기와 아파나 기, 나다와 빈두, 지바아트만과 파라아트만 등이 만나 합일 한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3.67

3시간(1야마)동안 숨을 멈출 수 있으면 감각기관을 확실히 억제할 수 있다. 3.68

훌륭한 요가 행자는 어떤 것을 지각하더라도 그것을 모두 진정한 자아라고 생각하라. 이것을 아는 사람은 어떤 감각기관으로 지각하더라도 그 감각기관을 극복할 수 있다. 3.69~70

호흡 수행 결과 3시간 동안 단 한번의 지식호흡으로 유지할 수 있거나, 또는 3시간 15분(8단다) 동안 수행자의 기를 움직이지 않을 수 있으면, 몸이 솜처럼 가벼워져 자신의 엄지 손가락만으로도 자신의 몸을 세울 수 있게 된다. 제3 숙련 단계 3.71

호흡 수행을 더 계속하면 수행자는 숙련단계에 도달한다. 이 경지에서 기는 달(이다)과 태양(핑갈라)의 기도를 떠나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 머문다. 3.72

이렇게 해서 모인 기는 몸 안에서 활동하는 기를 모두 모아 수슘나 기도의 입구로 들어가서 모든 차크라를 통과하며 올라간다. 3.73

요가 수행의 결과로 숙련 단계의 경지에 도달하면, 자아를 육체에 속박하는 업의 세 가지 보편적 물질 원소를 바로 직관할 수 있다. 3.74

이때 요가행자는 이 업의 원소들을 성음(옴)으로 소멸하라. 나아가 업보를 이번 생애 동안에 다 맛보기 위해 카야비우하행법을 수행해야 한다. 5가지 원소와 차크라에 대한 집중 3.75

이 경지에서 위대한 수행자는 5가지 형태에 집중하는 수행을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지(地) 등의 5가지 원소(地, 水, 火, 風, 空)에 대한 초능력을 얻으며, 이에 따라서 5가지 원소로부터 오는 위험이 제거된다. 3.76~77

현명한 수행자는 다음과 같이 집중하는 수행을 해야 한다. 2시간(5가티카) 동안 꼬리뼈 위에, 다음 2시간 동안 성기에, 그 다음은 같은 시간 동안 배꼽, 심장, 목구멍에, 그리고 끝으로 2시간 동안은 미간에 집중하라. 이 수행을 하면 지 등의 원소에 의한 피해가 없어진다. 3.78

요가행자가 원소에 계속 집중하면 범천의 시간으로 100년이 지나도 죽음이 오지 않는다. 제4 성취 단계 3.79

이러한 방법으로 수행을 계속하면 수행자는 성취 단계에 이른다. 이때에는 무시이래의 과거에서부터 생긴 업의 종자를 초월하여 불사의 감로를 마실 수 있다. 3.80~81

수행자가 마지막 업의 작용을 완성했을 때나 삼매에 도달하였을 때, 그는 모든 속박에서 자유롭게 되고 완전한 적정과 평화에 이른다. 이러한 경지에서 지능과 힘과 속도를 얻은 기가 모든 차크라를 통과하여 마지막 영지(英智) 속으로 몰입 될 때 삼매가 저절로 얻어진다. 6. 호흡법 3.82

이제부터 번뇌를 파괴하기 위한 기의 조작에 대해 설하겠노라. 이것을 수행하면 이 윤회의 세계에서 업보가 반드시 소멸된다. 3.83

총명한 수행자가 혀를 입천장 안쪽에 대고 숨을 마시면 모든 질병을 제거할 수 있다. 3.84

총명한 수행자가 프라나와 아파나 기를 알고 나서 입을 까마귀의 부리처럼 내밀고 차가운 공기를 들이마시고 내쉬는 방법을 알면, 그는 해탈한 자격이 있는 사람이다. 3.85

수행자가 습한 공기를 매일 규정대로 들이마시면 모든 피로, 열병, 노쇠, 질병들이 사라진다. 3.86

훌륭한 수행자가 혀를 위로 말아 혀뿌리에 붙이고 달에서 흘러나오는 감로를 마시면 1개월 이내에 반드시 죽음을 정복한다. 3.87

혀를 앞니의 틈새에 대고 강하게 밀어 감로를 마시면서 여신 쿤달리니를 명상하면 6개월 이내에 철인이 된다. 3.88

까마귀 부리처럼 입을 내밀어 매일 아침 저녁으로 시원한 공기를 들이마시고, 동시에 쿤달리니의 이미지를 명상하면 결핵이 치료된다. 3.89

훌륭한 수행자가 이처럼 끊임없이 수행하면, 남들이 볼 수 없고 들을 수 없는 것을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으며 자신의 몸을 숨길 수 있다. 3.90

윗니와 아랫니를 붙이고 혀를 위로 말아 올리고 매우 천천히 숨을 들이마신다면, 머지 않아 죽음을 극복할 수 있다. 3.91

만약 6개월간 매일 이 수행을 하면, 모든 질병이 없어지고 모든 죄악에서 자유로와질 수 있다. 3.92

만약 1년간 수행하면 수행자는 몸을 축소하는 등의 모든 초능력을 얻고, 모든 물질원소를 극복한다. 그는 반드시 무서운 초능력자(바이라바)가 된다. 3.93

만약에 수행자가 반 찰나 만이라도 혀를 말아 올릴 수 있다면, 곧바로 질병과 늙음과 죽음에서 해방된다. 3.94

기와 결합된 혀를 말아 입천장에 붙이고 명상하라. 그러면 죽음은 오지 않으리라. 감히 말하노니 이것은 진실이니라. 3.95

이와 같은 수행으로 사랑의 신처럼 되면 그와 견줄 만한 사람은 없게 된다. 그에게는 배고픔과 목마름이 없으며, 또한 잠도 없다. 3.96

이러한 수행을 하는 훌륭한 요가행자는 이 지상의 모든 장애에서 벗어난 완전한 자유인이 될 것이다. 3.97

이러한 방법으로 수행하는 자는 다시 태어나지 않고, 신들과 더불어 즐길 수있으며, 선악의 행위에 물들지 않는다. 7. 좌법 3.98

세상에는 84가지의 체위가 있다. 그 가운데서 중요한 달인좌, 연화좌, 준엄좌, 길상좌의 4가지만을 설하겠다. 달인좌 3.99~103

왼발뒤꿈치로 주의 깊게 회음을 누르고, 오른발 뒤꿈치를 성기 위에 올려 놓은 채 앉아 눈을 위로 떠 미간을 응시하고, 5가지 감각기관의 작용을 억제하라. 특히 상체를 똑바로 세워야 하며, 사람이 없어 방해받지 않는 곳에서 해야 한다. 이것이 달인좌로서 달인들에게 성취를 준다는 것이다. 이 좌법을 수행하면 요가가 빠르게 성취된다. 호흡 수행을 하는 사람은 이 달인좌를 수행해야 한다. 이 수행으로 윤회의 세계를 뛰어넘는 지고한 경지에 도달한다. 지상에서 이것을 능가하는 신비한 좌법은 없다. 이 좌법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요가행자는 죄업에서 해방될 수 있다. 연화좌 3.104~106

발을 위로 향하게 하여 양 허벅지 위에 교차해서 올려놓고,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양발의) 중앙에 포개 놓아라. 코끝에 시선을 두고, 혀를 잇몸에 밀어붙이고, 가슴을 끌어올리고, 턱을 당기고, 될 수 있는 한 천천히 숨을 깊이 들이마셔서 배에 가득 채워라. 그 다음에는 될 수 있는 대로 천천히 숨을 내쉬어라. 3.107

이것을 연화좌라고 하며 모든 질병을 제거한다. 보통 사람은 이 좌법을 수행하기 어려우며 현명한 수행자만이 성공한다. 3.108

이 좌법을 수행하면 기가 그 자리에서 곧바로 평정된다. 바른 수행자가 수행하면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는 사실이다. 3.109

요가행자가 연화좌를 하고 프라나, 아파나의 행법에 따라 기를 가득 채우면 해탈할 수 있다. 나는 말하노니 이것은 진실이니라. 준엄좌 3.110~112

양다리를 앞으로 나란히 펴서, 양손으로 발가락을 잡고, 머리를 무릎에 대라. 이것이 준엄좌이다. 이 체위는 신경을 강화시키고 육체의 피로를 없앤다. 일명 등펴기(파슈치모타나) 체위라고도 한다. 현명한 수행자가 이 훌륭한 체위를 매일 수행하면 반드시 기가 수슘나 기도로 흘러 들어가리라. 3.113

이 체위를 항상 수행하는 사람은 모든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요가에 성공하고 싶은 자는 열심히 수행하여 이것을 성취하라. 3.114

이 방법을 비밀로 하라. 그리고 아무에게나 함부로 가르쳐 주지 말아라. 이 행법으로 호흡 수행이 완전히 성취되고 고뇌의 격류가 사라진다. 길상좌 3.115

양발바닥을 무릎과 허벅지 사이에 끼우고 상체를 세워 편안하게 앉아라. 이 체위가 길상좌이다. 3.116

이 좌법으로 요가행자가 호흡 수행을 하면 육체가 질병에 시달리지 않으며 호흡 수행이 성취된다. 3.117

이 체위는 모든 고뇌에서 벗어나게 하므로 안락좌라고도 한다. 이 체위는 대부분의 수행자에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건강을 증진하는 데에는 최고로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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