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바상히타] 제 4장 - 무드라
1. 태궁 무드라 쿤달리니의 관상과 호흡 4.1
숨을 들이 마시면서 동시에 정신을 항문에 집중하라. 그리고 회음부를 수축시켜라. 4.2
이 범좌(회음)에 앉아 있는 카마신(쿤달리니)을 명상하라. 이 신은 반두카 꽃처럼 아름답고, 수천만 개의 태양처럼 빛나며, 수천만 개의 달처럼 서늘하다. 4.3
이 신의 위쪽에 작은 빛이 있다. 그것은 지혜를 상징하며 가장 밝게 빛난다. 아트만이 이 빛과 결합하여 하나가 되는 것을 관상하라. 4.4~5
아트만과 일체가 된 쿤달리니는 수슘나 기도를 통해 3링가를 차례로 거치고, 정수리 차크라에 도달한다. 여기서 환희의 감로 즉 달에서 내려오는 감로를 마시고, 다시 쿨라(항문 차크라)로 돌아간다. 4.6
쿤달리니는 마트라요가의 힘으로 다시 쿨라로 되돌아갈 뿐 그 밖의 다른 방법은 없다. 나는 탄트라 교전에서 쿤달리니는 나의 생명과 같다고 했느니라. 4.7~8
쿤달리니가 쿨라로 되돌아갔을 때, 그녀 속으로 칼라아그니등의 쉬바 성질이 다시 몰입한다. 이것이 지고한 태궁 무드라이다. 이 무드라의 반다에 대해서는 앞서 설명하였다. 이 무드라의 반다를 행하는 것만으로도 세상에서 이루지 못할 일은 아무것도 없다. 태궁 무드라의 공능 4.9~13
이 태궁 무드라의 수행에 관한 교훈은 불충분하고 부분적이며 형식적이고 불완전하며 빈약하고 애매하다는 비난을 받는다. 혹은 더디고 미완성이며 구식이라거나 지나치게 열정적이라는 비난도 있다. 때로는 그것을 수행할 때 법식에 따르지 않으면 해롭고 무익하며 좋은 점이 없고 산산히 부서진다고 한다. 요가를 성취하려면 오직 구루만이 이 무드라를 가르쳐야 하느니라. 구루에게서 수 천번의 축복의식을 받고 난 후에 전수 받아야 성과를 얻을 수 있으며 비로소 이것을 태궁 무드라라고 말할 수 있느니라. 4.14
이 태궁 무드라를 수행하면 1,000명의 바라문을 죽이거나 삼계의 모든 생명을 살해할 지라도 죄에 오염되지 않는다. 4.15
예를 들어 구루를 죽이고 술을 마시고, 도둑질을 하고, 구루의 부인을 범할 지라도, 이 무드라의 힘에 의해 죄에 오염되지 않는다. 4.16
그러므로 해탈을 원한다면 이 무드라를 열심히 수행하라. 이것을 수행하면 초능력이 생기고 해탈할 수 있다. 4.17
수행을 통해 완전한 지혜가 생긴다. 요가는 수행을 통해 확립된다. 무드라의 성취나 초능력의 완성도 수행에 근거한다. 4.18
수행을 통해 죽음의 신을 현혹시켜 죽음을 극복할 수 있다. 4.19
태궁 무드라는 최고의 비밀이니 (이것을) 아무에게나 전수하지 말아라. 설령 목숨이 위협을 받을지라도 절대 자격이 없는 자에게 이것을 전수해서는 안 된다. 쿤달리니의 각성과 무드라 4.20
이제 요가를 성취하는 최상의 방법을 설하겠노라. 이 최고의 요가는 터득하기 어려우니 성취자들을 위해 비밀로 간직하라. 4.21
구루의 은혜를 입어 잠자고 있던 쿤다리니 여신이 눈을 뜨면, 그녀는 모든 차크라를 관통한다. (기의 흐름을 막는) 결절까지도 관통한다. 4.22
그러므로 브라흐만의 동굴 입구에서 잠자고 있는 여신이 눈을 뜨도록 무드라를 열심히 수행해야 한다. 2. 무드라의 종류 4.23
무드라 중에서 위대한 무드라, 위대한 반다 무드라, 위대한 관통 무드라, 공중비행 무드라, 목 반다, 항문 반다, 역전 무드라, 복부 반다, 금강의 감로 무드라, 샤크티 자극 무드라의 10가지가 최상이다. 위대한 무드라 4.24~25
나의 사랑하는 여신이여! 나는 위대한 무드라에 대해 설하리라. 대선(大仙) 카필라를 비롯한 옛 달인존자들이 요가를 성취할 수 있었던 것은 이 무드라에 통달하였기 때문이다. 4.26~29
구루의 가르침에 따라 오른발 뒤꿈치로 회음부를 지그시 누르고, 왼발을 앞으로 쭉펴서 양손으로 잡고, 몸에 난 9개의 구멍을 닫고, 턱을 가슴에 대라. 마음 작용을 통일하여 지식호흡을 시작하라. 이것이 모든 탄트라 경전에 비밀로 간직된 위대한 무드라이다. 수행자는 마음을 가다듬어 왼쪽을 마치고 이어서 오른쪽을 하되 (양쪽에) 호흡의 숫자를 같게 안배하라. 4.30~34
이와 같은 방식으로 수행하면 제아무리 박복한 요가행자라 하더라도 요가를 성취할 수 있다. 이것에 의해 모든 기도의 기 순환이 활발해지고 정액이 흩어진다. 몸안의 독소가 배설되고 장애가 소멸된다. 모든 질병이 없어지고 소화의 불이 강화된다. 육체에 청정한 아름다움이 흐르고 늙음과 즉음이 사라진다. 소망과 행복이 찾아오며, 감각기관을 억제 할 수 있다. 이 요가를 시작한 요가행자들은 앞서 열거한 이익 모두를 이 수행의 결과로 반드시 얻을 수 있다. 이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없이 확실하다. 4.35
신들에게도 존경받는 여신이여! 이 무드라를 각별히 비밀로 간직하라. 요가행자들은 이 무드라를 성취하면 이 존재의 큰 바다를 건너리라. 4.36
내가 설한 이 무드라는 언제나 수행자들의 소원을 들어준다. 이 법은 비밀리에 행해야 하니 절대 아무에게나 전수하지 말라. 위대한 반다 무드라 4.37~40
다음은 앞에 펴고 있던 오른발을 왼다리 위에 올려 놓아라. 그리고 회음부를 압박해서 (아래로 흐르는) 아파나 기를 끌어 올리고 이것을 (배꼽 주위의) 사마나 기에 연결하라. 그리고 나서 수행자는 프라나 기를 아래로 내려 배꼽 정도의 위치에서 프라나 기와 아파나 기를 강하게 결합시켜라. 이것이 위대한 반다라 불리는 무드라이며 성취의 길을 열어준다. 이 수행을 하면 요가 행자 몸 안에 있는 기도의 망에서 대량의 분비액이 머리로 흘러들어간다. 양발을 교대로 주의 깊게 행해야 하느니라. 4.41~42
이 무드라를 행하면 기가 수슘나 기도의 중심으로 들어간다. 그 결과 육체의 영양 상태가 좋아지고 골격이 튼튼해지며 요가행자의 심장이 기쁨에 넘치게 된다. 이 반다를 통해 요가행자는 모든 소원을 성취할 수 있다. 위대한 관통 무드라 4.43
오! 삼계의 주인이신 여신이여! 요가행자는 아파나 기와 프라나 기를 합일한 후에도 위대한 반다 체위를 그대로 유지하여 배에 기를 채워야 한다. 그리고 좌우 엉덩이를 조용히 바닥에 부딪히게 하라. 이것을 나는 위대한 관통이라고 부른다. 4.44
이 위대한 관통 무드라를 통해 뛰어난 요가행자는 수슘나 기도의 입구에서 기의 흐름을 가로막는 범천결절(梵天結節)을 파괴한다. 4.45
이 위대한 관통 무드라를 남모르게 끊임없이 수행한 사람은 기의 성취자가 되어 늙음과 죽음에서 자유로와진다. 4.46
저 차크라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신들은 기의 충격에 떤다. 위대한 환술사인 쿤달리니 여신까지도 카일라사산(쉬바신의 거처인 정수리) 속으로 사라진다. 4.47
위대한 무드라와 위대한 반다는 위대한 관통 무드라 없이는 효과가 없다. 그러므로 요가행자는 힘써 이 3가지 무드라를 차례대로 수행해야 한다. 4.48
이 3가지를 순서대로 하루에 4번 규칙적으로 수행하면, 6개월 이내에 틀림없이 죽음을 극복한다. 4.49
이 3가지가 결합된 행법의 공덕을 아는 자는 달인 밖에 없다. 수행자라면 누구나 이 행법을 알고 나서야 비로소 초능력을 올바르게 갈고 닦아 얻을 수 있다. 4.50
초능력을 얻고자 하는 수행자는 심혈을 기울여 이 행법을 비밀로 간직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결코 무드라 행법을 성취할 수 없다. 공중비행 무드라 4.51~52
조용한 장소에 금강좌로 앉아 미간을 응시하고 연구개 위에 있는 구멍(두개공)에 혀를 뒤집어 밀어 넣고, 그것을 주의 깊게 감로의 우물과 결합하라. 4.53
나의 신자들의 요청으로 설한 이것이 공중비행 무드라이니라. 이 무드라는 여러 가지 초능력을 낳는 근원이며, 내게는 생명보다 소중하다. 4.54
끊임없이 이 무드라를 수행하여 날마다 감로를 마셔야 한다. 이것을 통해 비그라하씻다가 발생하고 육체가 코끼리를 정복한 사자처럼 강해진다. 4.55
부정하거나 청정하거나 어떤 상태에 있든지 공중비행 무드라를 수행하는 사람은 청정해진다. 이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4.56
예컨대 반 찰나라도 이 행법을 하는 사람은 죄와 고통의 큰 바다를 넘어 천상의 행복을 맘껏 누리고 좋은 집안에 태어난다. 4.57
이 공중비행 무드라를 침착하고 부지런히 수행하는 사람은 100브라마에 해당하는 시간도 반 찰나로 느낀다. 4.58
구루의 가르침으로 이 무드라를 터득한 사람은 여러 가지 죄악에 탐닉하더라도 최고의 과보를 얻을 수 있다. 4.59
신들이 숭앙하는 존귀한 여신이여! 이 무드라는 나의 생명과 같으니 아무에게나 전수하지 마시오. 세심한 주의를 가지고 비밀로 간직해야 하오. 목 반다 4.60~61
목의 근육을 끌어당겨 턱을 가슴에 바짝 붙여라. 이것이 목을 끌어당기는 반다이며 신조차도 얻기 어려우니라. 인간의 배꼽 부위에 있는 불(소화력)이 1,000개의 꽃잎을 가진 연꽃(정수리 차크라)에서 똑똑 떨어지는 감로 방울을 마셔 버린다. 이것을 막기 위해 이 반다를 만들었느니라. 4.62
현명한 요가행자는 이 반다를 수행하여 스스로 이 감로를 마셔 서 불사를 얻어 삼계에서 노닌다. 4.63
이 목 반다는 요가의 성취자들에게 초능력을 주므로 이를 바라는 요가행자는 하루도 빠짐없이 이 반다를 수행해야 한다. 항문 반다 4.64
발 뒤꿈치로 회음부를 충분히 압박하고 힘껏 아파나 기를 끌어 올려 그것을 점차 위로 이동시켜라 4.65
이것이 항문 반다이며 노쇠와 죽음을 없앤다. 이것을 적절히 수행하면 아파나 기와 프라나 기가 합일한다. 4.66
태궁 무드라도 이 반다를 통해 더욱 잘 달성된다. 태궁 무드라를 성취하면 이 지상에서 성취하지 못할 것이 무엇이겠는가. 4.67
이 반다 덕택에 요가행자는 연화좌를 한 채 이 대지를 떠나 힘 하나 들이지 않고 공중에 뜰 수 있다. 4.68
뛰어난 요가행자로서 윤회하는 이 삼계를 넘으려면 인적이 드문 곳에서 이 반다를 수행해야 한다. 역전 무드라 4.69
머리를 바닥에 대고 양다리를 공중으로 펴시오. 이것이 역전 무드라이며 모든 탄트라 경전에 비밀로 간직되어 있느니라. 4.70
이 무드라를 매일 3시간씩 수행하는 요가행자는 죽음을 극복하고 우주의 종말이 와도 멸망하지 않는다. 4.71
감로를 마신 사람은 달인들과 동등하게 된다. 이 반다를 수행하는 사람은 모든 세계에서 달인존자로 존경받는다. 복부 반다 4.72~73
배꼽 부위를 등 쪽으로 끌어당겨라. 이것이 복부 반다이며 모든 고뇌를 없앤다. 다시 배꼽 위쪽 복부도 등 쪽으로 끌어당겨라. 이 복부 반다로 코끼리를 압도하는 사자와 같은 힘을 얻는다. 4.74
매일 쉬지 않고 4번씩 이 행법을 수행하는 요가행자의 배꼽은 청정해지고, 그 결과 기가 맑아진다. 4.75
요가행자가 이 무드라를 6개월간 수행하면 반드시 죽음을 극복할 수 있다. 뱃속의 불(소화력)이 점화되고 체액이 증가한다. 4.76
이 수행을 통해 육체의 완성이 더욱 쉬워지고 요가행자의 질병이 소멸된다. 4.77
현명한 사람이라면 구루에게 배운 이 행법을 주의 깊게 실천해야 한다. 이 얻기 어려운 최고의 반다는 인적이 드물고 장애가 없는 곳에서 수행해야 한다. 금강의 감로 무드라 4.78
모든 무드라 중에서 가장 비밀스럽게 간직해야 할 금강의 감로 무드라를 내게 헌신하는 자들을 위해 여기서 설하노라. 이 무드라는 세상의 모든 미망을 쫒아버린다. 4.79
가정을 꾸리고 산다고 하더라도 이 금강의 감로 무드라를 열심히 수행하면 (누구든지) 해탈할 수 있다. 설령 요가의 모든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더라도 성취할 수 있다. 4.80
비록 세속적 욕망에 매어 있는 자라도 금강의 감로 무드라를 수행하면 해탈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수행해야 하는 것이 모든 용가행자들의 당연한 의무이다. 4.81~84
현명한 수행자라면 먼저 자기 성기의 도관을 수축하여 질속의 분비액을 자신의 몸 안으로 빨아들이고, 그 상태로 정액을 배출하지 말고 성교하라. 성교할 때는 틀림없이 정액이 누설되려 할 것이나 태궁 무드라를 통해 억제하라. 다음은 정액을 이다 기도로 돌리고 잠시 성교를 멈춰라. 그리고 구루의 가르침에 따라 아파나 기를 길게 끌어올리고, 마지막 절정의 노력을 다해 질 속에 남아 있는 분비액을 빨아들여라. 4.85
이 수행으로 달인의 경지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 이때는 정수리 차크라 아래에 머물 수 있기 때문에, 그는 곧 최고의 공양(정수리 차크라에서 나오는 감로)을 받을 자격이 생긴다. 4.86
정액은 달이고 질 분비액은 태양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 둘은 하나의 몸 안에서 결합되어야 한다. 4.87
사실 나(쉬바)는 정액이고, 샤크티는 질 분비액이다. 이 둘이 요가행자의 몸 안에서 결합될 때, 그는 성스러운 불멸의 육체를 갖게 된다. 4.88
정액의 소모는 죽음이요, 보존은 삶이다. 그러므로 이것을 보존하려는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4.89
인간의 탄생과 죽음의 열쇠는 다름 아닌 정액이다. 이 사실을 안다면 이것의 배출을 억제하는 수행을 해야 한다. 4.90
이 정액의 흐름을 철저하게 통제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세상의 모든 일을 쉽게 통제할 수 있다. 사실 나도 이것을 통제한 덕택에 이처럼 되었느니라. 4.91
이 세상에서 늙음과 죽음의 희생양이 되어 환상에 젖어 방황하는 사람들은 정액의 흐름을 통제함으로써 쾌락과 고통을 평정시킬 수 있다. 4.92
이 행법은 요가만이 가지는 장점이며, 요가행자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긴요하다. 비록 세속에서 생활할지라도 이 수행을 하면 성공 할 수 있다. 4.93
적합한 나이에 이 수행을 하면 해탈이 다름 아닌 이 삶의 한 가운데로 찾아온다. 확실히 이 요가는 윤회를 멈추게 한다. 4.94
이 무드라를 통해 요가행자는 빠르게 모든 초능력과 지고의 환희를 얻는다. 그러므로 규칙적으로 수행하라. 4.95
공생의 감로 무드라와 불멸의 감로 무드라는 금강의 감로 무드라의 다른 형태이다. 이 행법을 통해서도 정액을 보존할 수 있다. 4.96
정액을 불가피하게 배출하여 달(정액)과 태양(질 분비액)이 결합한 경우에도 성기의 도관을 통해 도로 빨아들여야 한다. 이것을 불멸의 감로 무드라라고 한다. 4.97
요가행자가 태궁 무드라를 통해 자신의 정액을 통제하고 배출을 멈추는 것을 공생의 감로 무드라라고 한다. 4.98
이 둘은 이름만 다를 뿐 실제 효과는 같다. 그러므로 요가행자는 어느 것이나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실천할 수 있다. 4.99
나는 내게 헌신하는 자들을 위해 큰 자비심으로 직접 이 요가행법을 설하노라. 그렇지 않으면 이 행법은 공개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아무에게도 누설하지 말아라. 4.100
이것보다 신비로운 요가는 과거에도 없었고 미래에도 없으리라. 그러므로 현명한 자라면 주의하여 비밀로 간직하라. 4.101~102
구루의 가르침에 따라 깊이 숨을 들이마신 후, 소변을 조금 내보내고 다시 제지하기를 반복한다. 이렇게 소변보는 수행을 매일 하는 사람도 역시 정액의 통제에 성공한다. 이것을 통해 그는 모든 종류의 힘을 얻을 수 있다. 4.103
만약 구루의 가르침에 따라 6개월간 수행하면, 설령 100명의 여자와 성교하더라도 정액이 소실되지 않으리라. 4.104
일단 이 정액 통제의 비법을 알면 이 세상에서 이룰 수 없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나 자신의 고귀한 신성 역시 그러한 행복한 통제의 결과이니라. 샤크티 자극 무드라 4.105
현명한 요가행자는 항문 차크라 속에 잠자고 있는 완고한 쿤달리니 여신을 아파나 기에 실어 힘껏 밀어내라. 이것이 샤크티 자극 무드라이며 모든 힘을 얻는다. 4.106
샤크티 자극 무드라 행법을 매일 수행하는 사람은 수명이 길어지고 모든 질병이 없어진다. 4.107
그러면 쿤달리니는 스스로 잠에서 깨어 위로 올라간다. 그러므로 초능력을 원하는 요가행자는 이 행법을 수행하라. 4.108
구루의 가르침에 따라 최고의 행법인 이 샤크티 자극 무드라를 항상 수행하는 사람은 육체가 완전해지고 미세신 등의 초능력을 얻는다. 어찌 이러한 자가 죽음을 두려워하겠는가. 4.109
2무후르타(약 96분) 동안 만이라도 부지런히 법식대로 샤크티 자극 무드라 행법을 수행하는 사람은 머지않아 성취할 것이다. 그러나 요가행자는 이 샤크티 자극 무드라를 바른 좌법으로 수행해야 한다. 4.110
이상의 10가지 무드라는 과거에도 공개되지 않았고 미래에도 공개되지 않을 유일한 것이다. 이것들 가운데서 하나만 수행해도 확실히 요가에 성공한다. 이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