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바상히타] 제 5장 - 명상
1. 요가의 장애 5.1
스리데비(쉬바신의 왕비)가 말했다. 오! 신이여. 나의 사랑하는 샹카라(쉬바)여! 마음으로 지고의 목적을 구하는 사람들에게 세간의 장애가 무엇인지 말해 주오.
5.2
쉬바신은 말했다. 어떤 장애가 항상 존재하는지 당신에게 말하겠소, 해탈을 가로막는 최대의 장애는 세속적인 향락이오. 향락적 장애 5.3~6
여성, 침대, 의자, 옷, 재물 등은 요가수행의 장애이다. 미식, 과식, 마차, 부동산, 권력, 금, 은, 동, 보석, 향수, 목장, 박식, 베다와 경전, 무용, 가요, 장신구, 현악기, 관악기, 북, 코끼리, 말, 처첩, 자녀 등도 요가 수행의 장애이다. 이상의 향락은 물질 형태의 장애이다. 다음은 다르마로서의 장애를 설하리라. 종교적 장애 5.7~9
목욕재계, 공양, 재일의 준수, 해탈하기 위한 준칙의 준수, 맹서, 참회, 권계, 묵언, 감각의 억제, 묵상 대상, 묵상, 만트라, 보시, 세간의 명성, 우물이나 못이나 저수지나 신전이나 정원의 설치, 제사, 단식, 고행, 성지 순례 등은 다르마 형태로 존속하는 장애이다. 지적 장애 5.10~12
아름다운 왕비여! 요가 수행에 장애가 될 가능성이 있는 지식을 설하리다. 소얼굴 따위의 체위를 하는 것, 청소법 따위의 정화법, 기도에 기를 통하게 하는 지식, 제감을 위한 (감각이나 운동 기관의) 억제, 배를 빠르게 움직여 쿤달리니를 각성시키는 지식, 성기를 통해 우유를 빨아들이는 지식, 기도를 맑게 하는 여러 가지 강력한 행법 등이 장애이다. 다음으로 나는 음식에 관해 설하겠다. 그 밖의 장애 5.13
어떤 신선한 액체를 마시거나 어떤 음식을 먹으면 삼매가 바로 일어난다고 말하는 것은 거짓이다. 5.14
선인들과는 친구가 되고 악인들과는 접촉을 피하라거나, 호흡이 들고 날 때 무게와 밝기를 관찰하라고 말하는 것도 요가수행의 장애이다. 5.15~16
브라흐만은 육체 안에 존재하고 브라흐만은 형상의 안에 있다. (비록) 브라흐만은 형상의 안에 존재하나 형상이 없다. 이 브라흐만에서 교의가 확립되고 심정이 편안해진다는 교설 따위는 지식 형태로 정립된 장애이다. 2. 수행자의 유형 5.17
만트라 요가와 하타요가, 라야요가와 라자요가를 둘로 나눌 수는 없다. 5.18
요가 수행자에는 하급, 중급, 상급, 최상급의 4종류가 있음을 알아야한다. 최상급의 뛰어난 수행자는 현상계의 대해를 건너기에 부족함이 없다. 하급 수행자 5.19~21
야심이 조금도 없고 우매하고 병약하고, 구루를 경시하고, 탐욕스럽고, 마음이 약하고, 대식가이고, 마음 속으로 남의 아내를 생각하고, 기분파이고, 겁쟁이고, 환자이고, 타인에게 의지하고, 잔인하고, 선행하지 않고, 정진이 부족한 사람.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은 연약한 수행자임을 알라. 이와 같은 사람은 비상한 노력을 할지라도 12년이 지나야 겨우 성취할 수 있다. 이러한 사람에게는 만트라 요가가 적합하다는 것을 구루는 반드시 알아야 한다. 중급 수행자 5.22
관용심이 있고, 인내심이 있고, 적선을 하고자 하고, 말을 부드럽게 하고, 어떤 결과에 대해서도 의심 없이 평정한 사람,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은 중급 수행자임을 알아라. 이것을 알고 구루는 이러한 사람에게는 라야요가를 가르쳐야 마땅하다. 상급 수행자 5.23~25
강인한 정신을 소유하고, 라야요가에 통달하고, 독립심이 강하고, 용기가 있고, 도량이 크고, 연민의 정이 깊고, 인내심이 있고, 정직하고, 용맹스럽고, 젊고, 신앙심이 있고, 구루의 발에 예배하고, 요가 수행을 즐기는 사람은 상급 수행자임을 알라.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은 6년이면 요가를 성취할 것이다. 이들에게는 엄격한 하타요가를 가르쳐야 한다. 최상급 수행자 5.26~31
원기 왕성한 열정이 있고 인간적 매력이 있고, 용감하고, 경전에 밝고, 수행에 마음을 두고, 맹목적으로 감정이 움직이지 않고, 쉽게 동요하지 않고, 항상 싱싱한 젊음을 유지하고, 항상 소식하고, 감각기관을 지배하고, 공포심이 없고, 청결하고 영리하고, 자선을 베풀고, 모든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받는 자. 유능하고 강직하고 현명하여 걸림이 없고 잘 견디는 자. 심성이 좋고, 경건하고, 자기의 노력을 감추고, 말씨가 상냥한 자. 성전을 믿으며 신과 구루에게 봉사하는 자. 사람들의 모임에 흥미가 없고, 큰 질병이 없는 자. 최상급 수행자의 계율을 알고, 모든 요가를 수행하는 자.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은 최상급 수행자로서 3년이면 틀림없이 성취할 것이다. 의심의 여지없이 이들에게는 모든 요가가 적합하다. 3. 명상의 종류 사상 관상 5.32
보이거나 보이지 않는 결과가 생기는 사상관상(似像觀想)을 하라. 이것을 하면 청정해진다. 이것에 대해 의심하지 말라. 5.33
두 눈을 크게 떠서 이글거리는 태양의 빛 속에 있는 신과 같은 자신의 모습을 응시하라. 그리고 허공을 쳐다 보라. 그때 자기와 닮은 허상(사상)을 볼 수 있다. 5.34
허공 가운데 자신과 닮은 상을 매일 보는 사람은 수명이 늘어나고 언제까지나 죽지 않으리라. 5.35
허공 가운데 자신과 완전히 닮은 상을 보면 승리를 얻게 되고, 바람을 극복하여 공중을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다. 5.36
항상 이 수행을 하는 사람은 자기 허상의 은혜를 입어 최상의 복에 충만한 유일자 파라아트만을 발견한다. 5.37
여행을 떠날 때, 결혼할 때, 곤란한 일을 당할 때, 또한 죄를 소멸하고, 공덕을 증대시키고자 할 때에는 이 사상 관상을 하라. 5.38
이 명상을 끊임없이 하면 이것이 자신의 내부에서 보인다. 그때 인내심이 강한 요가행자는 해탈할 수 있다. 제감 명상 5.39~40
엄지손가락으로 양 귀를 막고, 둘째 손가락으로 양 눈을 막고, 셋째 손가락으로 양 코를 막고, 남은 넷째 손가락으로 입을 막아 공기의 출입을 차단하면 광채를 띤 참자아가 보인다. 5.41
예컨대 이 광명을 한 찰나라도 본 사람은 모든 죄업에서 해방되어 지고한 경지에 도달한다. 5.42
요가행자로서 이 행법을 끊임없이 수행하여 죄의 오염에서 벗어나면, 육체 등의 모든 것을 잊게 되고 이 아트만과 하나가 된다. 5.43
항상 이 행법을 은밀히 수행하면, 예컨대 악행에 빠져 있는 사람도 결국은 브라흐만 속으로 몰입할 수 있을 것이다. 5.44
이 행법을 비밀로 간직하라. 이것은 인간에게 신념을 주고 열반의 즐거움을 안겨준다. 이것이야말로 내가 좋아하는 요가이다. 이 행법을 순서에 따라 수행하면 신비한 소리를 듣게 된다. 비음 관상 5.45~46
처음에 들리는 소리는 꿀에 취한 벌 소리, 피리 소리, 현악기 소리 등을 닮았느니라. 수행을 계속하면, 나중에는 윤회세계의 암흑을 제거하는 방울 소리나 천둥소리와 비슷한 소리가 들리오. 만약 두려움 없이 이 소리에 주의를 집중하면 삼매가 찾아온다. 사랑하는 여신이여! 5.47
이 이상한 소리를 듣고 요가행자의 마음이 기쁘면 외계의 사물을 모두 잊고 그 소리와 더불어 적정의 경지에 들어간다. 5.48
이 요가수행의 결과로 세계구성요소인 물질계를 극복하고 모든 세속적 삶을 버리며 우주적 영혼의 허공 속으로 몰입한다. 5.49
달인좌와 견줄 만한 체위는 없고 지식 호흡만한 힘은 없다. 공중비행 무드라와 견줄 만한 무드라는 없고 나다만한 라야는 없다. 호흡 명상 5.50
사랑하는 여신이여! 이제 나는 해탈자의 경험을 말하겠다. 이것을 알면 수행자가 죄를 짓더라도 해탈을 얻을 수 있다. 5.51
현명한 수행자는 자재신 쉬바를 바르게 받들고, 요가 가운데 최상의 행법만을 행하며, 안정되게 앉고 구루를 기쁘게 하여 이 요가행법을 전수 받을지어다. 5.52
이 요가에 달통한 구루에게 가축을 비롯한 많은 재물을 바치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그를 만족시켜야만 이 요가를 전수 받을 수 있다. 5.53
현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바라문들을 기쁘게 하고 여러 가지 상서로운 준비를 갖추고 쉬바 신전에서 성스러운 마음으로 전수 받아야 한다. 5.54
이러한 방법으로 전생에 지은 업의 과보로 이루어진 육체 등을 버리고 요가행자는 신성한 새 육체를 얻어서 이제부터 서술하는 요가를 받어라. 5.55
사람들과의 교류를 피하고 연화좌로 앉아 양 콧구멍을 양손가락으로 막아라. 5.56
이 행법을 성취하면 밝은 빛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달인이 되기 위해서는 이 행법을 열심히 수행해야 한다. 5.57
쉬지 않고 이 요가를 수행하면 머지 않아 초능력이 생긴다. 때가 되면 틀림없이 공중 비행의 초능력을 얻는다. 5.58
요가행자로서 단 한번이라도 이 행법을 수행하면, 틀림없이 악업의 격류를 피할 수 있다. 그 사람의 기는 수슘나 기도로 들어간다. 5.59
이 행법을 열심히 수행한 사람은 신들의 존경을 받고, 미세신 등의 초능력을 얻어 삼계를 마음대로 유행한다. 5.60
이 호흡법을 수행한 결과 육체가 소망대로 된 사람은 자기 내면에 머물면서 현재의 육체로 지극한 쾌락을 즐길 수 있다. 5.61
이 지고한 요가는 비밀이니 아무에게나 가르치지 말아라. 다만 요가행자의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만 전수하라. 목구멍 집중 명상 5.62
요가행자가 연화좌로 앉아 목구멍의 우물(혀뿌리 아래)에 생각을 집중하고, 혀끝을 목구멍에 대면 목마름을 느끼지 않는다. 5.63
이 목구멍의 우물 아래에 ‘아름다운 거북’이라는 기도가 있다. 요가행자가 여기에 마음을 집중하면 정신은 확고부동한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 미간 응시 5.64~65
쉬바신의 눈이 있는 이마 중앙 혈을 끊임없이 염상하면, 번개 100개가 동시에 칠 때 나는 빛과 같은 광명이 나타난다. 이 광명을 염상하는 것만으로도 모든 죄업이 소멸된다. 품행이 바르지 못한 자라도 지고한 경지에 이른다. 5.66
현명한 요가행자가 밤낮없이 이 빛을 염상하면, 반드시 그는 해탈한 신들을 만나 그들의 말을 들을 수 있다. 허공 염상 5.67
요가행자는 밤낮없이 서 있거나, 걷거나, 잠자거나, 식사할 때에도 허공을 염상하라. 그러면 수행자는 전신이 허공이 되어 무념 무상의 상태로 몰입될 것이다. 쉬바신 염상 5.68
요가행자로서 성공을 바란다면 항상 다음과 같이 생각하라. ‘끊임없이 수행하여 반드시 나 자신은 쉬바신과 동등한 존재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의 힘에 의해서 요가행자는 모든 사람에게 사랑을 받을 것이다. 코끝 응시 5.69
모든 물질 원소를 극복하고, 아무런 기대도 하지 않으며, 무소유의 몸으로 연화좌로 앉아 코끝을 응시하면, 수행자의 의식이 사라지고 공중 유행의 힘이 생긴다. 광명 염상 5.70
뛰어난 요가행자는 성산 카일라스와 같은 청정한 광명을 보게 된다. 이 광명에 대한 염상을 수행하면 그 자신은 이 광명의 수호자가 될 것이다. 5.71
땅 위에서 반듯이 누워 이 광명을 끊임없이 염상하면, 피로를 빠르게 풀 수 있다. 또한 후두부를 염상하면 죽음을 극복할 수 있다. 5.72
미간을 응시하는 것만으로 얻을 수 있는 결과에 대해서는 앞서 설하였느니라. 음식과 영양 5.73
네 종류의 음식물의 정미한 영양은 세가지로 나뉜다. 그 중 최상의 영양은 링가신을 지양한다. 5.74
그 중간에 있는 정미한 영양은 7가지의 물질원소로 되어 육체 속으로 들어가 이것을 자양한다. 마지막의 영양은 대소변이 되어 육체의 밖으로 나온다. 5.75
음식물의 정미한 영양 가운데 최초 두 가지는 이미 설한 바 있는 기도와 발바닥부터 머리에 이르는 육체와 기를 자양한다. 5.76
기가 모든 기도를 통해 흐를 때에는 음식물의 정미한 영양이 육체 내부에 균등히 작용한다. 5.77
육체 내부의 작용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4개의 기도이다. 이 기도들은 기가 순환하는 통로로서 강하지도 약하지도 않다. 4. 차크라 명상 항문 차크라 염상 5.78
항문에서 손가락 2개정도 위, 링가(남근)에서 손가락 1개 정도 아래에 사면이 손가락 4개 너비 되는 둥근 뿌리와 같은 것이 있다. 5.79~80
항문과 성기 사이에 얼굴을 등 쪽으로 향한 태궁이 있다. 이 속에 사마라는 둥근 뿌리가 있고, 그 속에는 언제나 쿤달리니 여신이 살고 있다. 모든 기도를 안고, (몸을) 3바퀴 반감은 채 자신의 꼬리를 입에 물고, 수슘나 기도의 입구에 자리잡고 있다. 5.81
그녀는 뱀의 모습으로 광채를 내며 잠자고 있다. 몸뚱이 마디마디의 배열은 뱀을 닮았다. 그녀는 언어의 수호신으로 종자(種子, bija)라고 한다. 5.82
그녀가 비슈누의 샤크티이다. 그는 강렬하고 금빛이 난다. 또한 순질․동질․암질의 3가지 근본 원질을 낳는 어머니다. 5.83
거기에는 반두카 꽃처럼 아름다운 사랑의 종자(klim이라는 상징적 문자)가 있다고 한다. 그것은 닦을 수록 빛나는 황금 같기 때문에 요가에서 사용하는 문자가 되었다. 5.84~85
이 샤크티에 이끌린 수슘나 기도, 여기에 존재하는 훌륭한 종자, 가을 달처럼 밝은 빛, 이 3가지는 항상 빛난다. 그 빛은 마치 100만개의 태양과 같다. 그러나 100만개의 달처럼 청량하다. 이 3가지가 혼합되었을 때 트리푸라바이라비 여신이다. 종자라는 지고한 빛도 동일한 명칭이다. 5.86
이 종자는 행동성과 감지성 2가지를 갖추고 육체 내부를 두루 돈다. 또한 미세하며 진홍빛을 띠고, 어느 때는 일어서고 어느 때는 물 속으로 가라앉는다. 태궁(회음부)에 머물러 있는 이 빛을 스바얌부링가라고 한다. 5.87
이것은 근본 차크라이며 그 태궁의 모양은 둥글다. 이 연꽃의 꽃잎 4장은 바(va)에서 사(sa)에 이르는 4개의 빛나는 문자로 빛난다. 5.88~89
이 차크라를 일명 쿨라라고 하며 황금빛을 낸다. 스바얌부링가가 이 차크라에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는 드비란다라는 달인존자가 있고 다키니 여신도 있다. 이 연꽃 중앙의 태궁에 쿤달리니 여신이 있다. 이 여신 위에서 빛나고 있는 광명이 카마비자이다. 5.90
이 항문 차크라를 항상 명상하는 요가행자는 공중부양의 초능력을 얻는다. 그리고 점차 높이 떠 대지를 떠날 수 있다. 5.91
수행자의 육체는 더욱더 아름다워지고,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불은 더욱 강화된다. 또한 무병하고 예민해지며 모든 지혜가 나타난다. 5.92
과거․현재․미래에 일어나는 모든 일의 원인을 알게 된다든지 않은 교설뿐만 아니라 숨겨진 의미까지도 함께 확실히 깨닫는다. 5.93
이 요가행자의 입 속에는 사라스바티(변재천) 여신이 항상 격정적인 춤을 추고 있다. 그러므로 그는 만트라를 염송하기만 해도 반드시 만트라를 성취한다. 5.94
그것(항문 차크라 염상)은 노쇠와 죽음 그리고 그 밖의 무수한 고통의 흐름이 소멸하는 원인이라고 구루는 말한다. 5.95
호흡법의 수행자는 이 최고의 염상을 항상 수행하라. 우수한 요가행자는 이 염상만으로도 모든 죄업에서 해방된다. 5.96
요가행자로서 이 스바얌부링가가 있는 항문 차크라를 염상하면, 그 순간에 죄의 흐름이 확실히 사라진다. 5.97~98
그가 마음 속으로 염원하는 대로 결실을 맺는다. 이 염상을 끊임없이 수행하면 그는 해탈을 안겨주는 신을 만난다. 이 신을 몸과 마음을 다해 온갖 정성으로 공경하여 받들어 모셔야 한다. 나는 이 방법 이상의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5.99
자신 속에 살고 있는 쉬바신을 방치하고 육체 밖에 있는 신을 예배하는 자는 손안에 있는 음식을 버리고 (밖에서) 양식을 구하려고 방랑하는 사람과 같다. 5.100
자신 속에 있는 링가를 매일 빠짐없이 예배(명상)하라. 그리하면 틀림없이 모든 초능력을 얻으리라. 5.101
끊임없이 수행을 계속하면 6개월 만에 초능력이 생긴다. 그의 기는 확실하게 수슘나 기도로 들어가리라. 5.102
그는 정신을 극복하고 기와 정액의 보존에 성공한다. 또한 이 세상과 저 세상에서 초능력을 얻으리라. 이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느니라. 단전 차크라 염상 5.103~104
제2의 차크라는 성기의 뿌리 근처에 있다. 이 연꽃에는 바(va)자에서 라(la)자에 이르는 6개의 문자가 기록된 꽃잎 6장이 빛나고 있다. 이 연꽃은 스바디스타나(기의 의지처)라고 불리며 진홍빛을 띤다. 그 곳에 살고 있는 달인 존자는 발라, 여신은 라키니이다. 5.105
대체로 이 성스러운 단전 연꽃을 지속적으로 명상하는 사람은 사랑의 여신들에게 사랑과 유혹을 받는다. 5.106
그는 단 한번도 배운 적이 없는 여러 가지 경전을 거침없이 암송하고, 몸든 질병에서 해방되며, 두려움 없이 이 세상에서 활약한다. 5.107~108
그러한 요가행자는 죽음을 극복하고, 무엇에 의해서도 정복당하지 않는다. 그는 미세신 등의 초능력을 얻을 수 있는 요가행을 성취한다. 기가 육체 내부를 두루 흐르고 체액이 반드시 증가하리라. 배꼽 차크라 염상 5.109
제3의 차크라는 마니푸라(보석의 도시)라고 불리며, 배꼽 부위에 있다. 황금빛을 띠며 그 꽃잎 10장에는 다(da)에서 파(pha)에 이르는 문자가 빛나고 있다. 5.110
그것을 지배하는 신은 루드라라고 하는 달인존자로서 모든 기쁜 일을 가져다 준다. 이곳에 좌정한 라키니라고 하는 여신은 최고로 성스럽다. 5.111~112
요가행자가 이 배꼽 차크라에 대해 항상 생각하면 끊임없이 행복을 베푸는 파탈라(지하 세계)라는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 이 세상에서 소원하는 것은 모두 손에 들어오고, 고뇌와 질병은 사라진다. 죽음의 신을 속여 생명을 연장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육체 속으로 들어갈 수도 있다. 5.113
그는 황금 등의 귀금속을 제조하고 달인성자의 모습을 보며, 약초를 발견하고 지하에 매장된 보물을 투시할 수 있다. 심장 차크라 염상 5.114
심장에는 이나하타(파괴되지 않는 것)라는 제4의 연꽃이 있다. 이 연꽃에는 카(ka)에서 타(tha)에 이르는 문자가 기록된 꽃잎 12장이 달려 있다. 그 색은 진홍이고, 바람의 종자인 얌(yam)을 갖추고 있으며 환희의 처소라고 불린다. 5.115
이 연꽃 속에 존재하는 지고의 광명을 바나링가라고 한다. 이것을 염상하는 것만으로도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에서 모든 목적을 달성한다. 5.116~117
이곳에 달인존자 피나티오 여신 카키니가 있다. 이 심장의 연꽃을 항상 열심히 염상하는 사람은 사랑의 화살에 맞은 처녀들이 동경하는 표적이 된다. 5.118
그는 과거․현재․미래의 삼세를 대상으로 하는 무한한 지혜를 얻는다. 천이통과 천안통의 힘을 얻고, 또한 바라는 대로 공중을 거닐 수 있다. 5.119
그는 달인 존자를 만날 수 있고, 요가 여신을 볼 뿐만 아니라 공중비행 초능력을 얻고 공중을 나는 모든 것을 지배한다. 5.120
이 지고한 제2의 바나랑가를 매일 염상하는 자는 공중비행과 부차리(공중유행)의 초능력을 얻는다. 5.121
이 연꽃을 염상하여 얻어지는 영험은 모두 다 말할 수가 없을 정도이다. 브라흐만을 비롯한 몸든 신들도 이 최고의 염상법을 비밀로 했느니라. 목 차크라 염상 5.122~123
비슈다(청정)라는 이름의 제5차크라는 목구멍에 있는 연꽃이다. 황금빛을 내고, 모음 16개를 모두 갖추고 있다. 이 곳에 달인존자 차가란다와 그것(목 차크라)을 지배하는 여신 샤키니가 있다. 5.124
이것을 항상 염상하는 사람은 요가행자를 지배하는 현자이다. 요가행자에겐 밖에 어떤 염상의 대상도 존재하지 않는다. 비슈다라고 하는 이 연꽃속에 4베다가 깊은 뜻을 대동하고 나타난다. 마치 광산에서 다이아몬드가 나오는 것처럼. 5.125
이 비밀스런 심오한 곳에 생각을 집중하고 있는 요가행자가 만약 분노를 일으킨다면 온 세계가 공포에 벌벌 떨게 되리라. 5.126
이곳에 요가행자의 마음이 우연히 몰입되더라도, 그는 필연적으로 외부 세계를 버리고 자기 내면의 법열에 안주하게 되리라. 5.127
그의 육체는 그 힘에 의해 1,000년이 지나도 늙거나 죽지 않는다. 그의 육체는 다이아몬드보다 견고하다. 5.128
뛰어난 요가행자가 이 염상수행을 마쳤다면, 그는 지난 수천 년간의 세월을 한순간이라고 느낀다. 미간 차크라 염상 5.129
아즈나(명령) 연꽃은 미간에 위치하고, 하(ha)와 크샤(ksa)문자가 기록된 꽃잎 2장이 있다. 전체가 백색으로 빛나며, 달인존자인 위대한 칼라와 여신 하키니가 그것을 주재한다. 5.130
이 연꽃 속에는 가을 달처럼 밝은 불멸의 종자가 교교히 빛나고 있다. 이것이 파라마함사로, 이것을 알면 두 번 다시 윤회하지 않는다. 5.131
이것은 최고의 불꽃이기 때문에 모든 탄트라 경전에 비밀로 간직되어 있다. 이것을 염상하면 반드시 최고의 초능력을 얻는다. 5.132
앞서 말한 3링가가 제4위에 도달하면, 그것을 염상하는 것만으로도 반드시 요가행자는 나(쉬바)와 동등한 자가 되느니라. 5.133
2개의 기도 이다와 핑갈라는 2개의 강 바라나와 아시라고 불린다. 이 2개의 강 사이에 성스로운 도시 바라나시가 있다. 거기에는 시쉬바나타신(쉬바신)이 자리잡고 있다. 5.134
이 성스러운 지역의 영험은 진리를 직관한 성자들에 의해 많은 경전 속에 잘 표현되어 있다. 그들은 지고한 진리를 교묘한 말로 표현한다. 5.135
수슘나 기도는 등뼈를 타고 올라 브라흐만의 동굴에 도달한다. 미간 차크라 오른쪽을 통과해서 왼코로 가는 기도를 강가(이다)라고 한다. 5.136~138
브라흐만의 동굴에 위치한 연꽃이 정수리 차크라이다. 이 꽃 중심의 태궁에 달이 앉아 있다. 그 삼각형의 자리에서 감로가 끊임없이 방울방울 떨어진다. 이다 기도 속에서 달의 신이 항상 변함없이 감로를 뿌린다. 감로는 끊임없이 흘러 왼코로 흘러 들어간다. 요가행자는 이것을 강가라고 한다. 5.139
이다 기도는 미간 차크라 오른쪽을 돌아 왼 코에 이르러 위쪽으로 흐른다. 이것을 바루나라고 한다. 5.140~141
요가행자는 이 2개의 중간을 성스러운 도시 바라나시라고 관상하라. 핑갈라 기도도 같은 모양으로 미간 차크라의 다른 쪽(왼쪽)을 돌아 오른코에 도달한다. 나는 이것을 아시라고 한다. 5.142
항문 속에 있는 연꽃은 4장의 꽃잎으로 이루어졌다. 그 중앙에 있는 동굴에 태양이 있다. 5.143
저 태양의 바퀴 입구에서 끊임없이 독액이 흘러나온다. 태울 듯이 뜨거운 태양이 핑갈라 기도에 독액을 공급한다. 5.144~145
끊임없이 흐르는 독을 운반하는 핑갈라 기도는 이다 기도처럼 동일한 방식으로 오른코로 간다. 즉 미간 차크라의 왼쪽을 돌아 오른코로 가는 것이다. 위쪽으로 흐르는 핑갈라를 예로부터 아시라고 한다. 5.146~147
마헤스바라신이 자리잡고 있는 미간 차크라는 이상과 같다. 이로부터 위로 3개의 옥좌가 있다고 요가 학자들은 말한다. 그것들은 빈두․나다․샤크티라고 하고, 이마의 연꽃 속에 자리잡고 있다. 5.148 요가행자가 자신의 심오한 미간 차크라를 항상 염상하면, 전생에서 지은 업을 큰 장애 없이 소멸하리라. 5.149 요가행자가 여기에 머물러 끊임없이 사색하면, 의식공양 염송이 무의미하게 느껴진다. 5.150 야차, 나찰, 건달바, 천녀, 긴나라 등이 이 수행자의 발 아래에 엎드려 그의 명령을 따르게 되리라. 5.151~152 요가행자가 혀를 뒤집어 연구개에 깊숙이 넣고 그 위의 혈에 고정한 채 명상을 하면 공포심이 모두 소멸된다. 이 상태에서 요가행자의 마음이 반 찰나 간이라도 움직이지 않으면, 그의 모든 죄는 그 순간에 사라진다. 5.153
이 미간 차크라의 지혜만으로도 앞서 말한 5개의 차크라 염상으로 생기는 모든 성과 이상을 얻을 수 있다. 5.154
현명한 요가행자가 항상 미간 차크라를 염상하면, 훈습이라는 큰 속박을 극복하고 환희를 얻는다. 5.155
죽음에 임해서 이 차크라를 염상하는 현명한 사람은 죽자마자 우주적 자아 속으로 몰입한다. 5.156
서거나, 걷거나, 자거나, 깨어있거나 항상 이를 염상하는 사람은 예컨대 악한 행동을 하더라도 죄에 물들지 않는다. 5.157~158
요가행자는 자신의 빛으로 자기 삶의 속박에서 탈출한다. 2장의 꽃잎으로 된 연꽃(미간 차크라)에 대한 염상의 영험을 다 말할 수는 없다. 범천의 신들조차도 나한테 들어서 그 영험의 일부분만을 알 뿐이니라. 수슘나 기도 염상 5.159
그 위쪽 구개의 뿌리가 있는 곳에 정수리 차크라가 있다. 거기에 수슘나 기도의 뿌리와 입구가 있다. 5.160
수슘나 기도는 구개의 뿌리에서 아래쪽으로 내려가 항문 차크라를 통과해서 태궁(회음부)에서 끝나며, 모든 기도의 근간이 된다. 이 기도는 진리의 종자로서 브라흐만의 길을 제시한다. 5.161
예로부터 구개의 뿌리에 있는 연꽃이 정수리 차크라이다. 이 연꽃의 중앙에 아래로 향한 태궁이 있다. 5.162
이 태궁의 중앙에 수슘나 기도의 뿌리와 입구가 있다. 이것은 브라흐만의 동굴로서 수슘나 기도가 여기서부터 항문 차크라까지 통해 있다. 5.163
항문 차크라와 브라흐만의 동굴 사이에 수슘나 샤크티인 쿤달리니가 항상 있다. 수슘나 기도 소에 있는 샤크티는 치트라라고 한다. 나의 사랑하는 왕비여! 나는 이 치트라 속에 브라흐만의 동굴 등이 있다고 생각한다. 5.164
이 기도를 염상하는 것만으로도 브라흐만 지혜의 경지가 나타난다. 그리고 모든 죄가 소멸되고, 두 번 다시 인간으로 태어나지 않는다. 5.165
움직이는 엄지발가락을 자기의 입 속에 넣어라. 그것을 통해 육체 내부에 흐르던 기가 멈추게 된다. 5.166
기가 육체 내부를 돌기 때문에 사람은 언제나 이 윤회의 바퀴 속에서 방황한다. 그러므로 요가행자들은 기의 흐름이 계속되기를 바라지 않는다. 5.167
그런데 기도 전체는 8겹으로 봉쇄되어 있다. 저 쿤달리니 샤크티만이 브라흐만의 동굴을 깨부술 수 있을 뿐 다른 방법은 없다. 5.168
모든 기도에 기가 가득 찼을 때, 쿤달리니는 그 사슬을 풀고 수슘나 입구에서 얼굴을 드러낸다. 5.169~170
그렇게 되면 언제나 수슘나 기도 속에서 기가 파도를 이루며 흐르게 된다. 항문 연꽃에 있는 태궁의 양쪽에 나와 있는 이다와 핑갈라의 2가지 기도 사이, 즉 태궁의 중앙에 수슘나 기도가 있다. 5.171
브라흐만의 동굴은 수슘나와 함께 항문 차크라에서 출발한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업의 속박에서 해방된다. 기도 합류점 염상 5.172
이들 3기도의 합류점은 브라흐만의 동굴 입구에 있다. 이곳에서 목욕을 하면 아무 방해도 없이 해탈한다. 5.173
강가 강과 야무나 강 사이에 저 사라스바티 강이 흐른다. 이 3강의 합류점에서 목욕하는 행운아는 지고의 경지(해탈)에 도달한다. 5.174
나는 앞서 이다 기도는 강가 강이고, 핑갈라 기도는 태양의 딸(야무나 강)이며, 그 사이에 있는 기도(수슘나 기도)는 사라스바티 강이라 하였다. 이 셋의 합류점은 가장 접근하기 어려운 곳이다. 5.175
하얀 강(이다 기도)과 검은 강(핑갈라 기도)의 합류점에서 정신적인 목욕을 하는 사람은 모든 죄에서 해방되고 영원한 브라흐만을 향하게 한다. 5.176
이 세 흐름의 합류점에서 조상을 위해 제사를 지내는 사람은 조상의 혼령을 구하고, 자신의 지고의 경지에 도달한다. 5.177
마음을 집중하여 3가지 의무인 매일의 기도와 임시의 기도, 그리고 임의의 기도를 날마다 하면 불멸의 과보를 얻는다. 5.178
한번 이 지점에서 목욕을 하면 천계에서 행복을 누린다. 죄라는 죄는 다 소멸되고 스스로 깨끗한 정신의 소유자가 된다. 5.179
요가행자는 부정하든 청정하든 어느 경우든 이 지점에서 목욕하는 것만으로 완전히 정화된다. 5.180
죽음을 앞에 두고 마음 속으로 이 세 합류점의 물에 몸을 담그면, 죽은 후에 해탈한다. 5.181
삼계에서 이보다 더 신비로운 것은 없다. 이것을 비밀로 간직하라. 어떤 경우에도 이것을 발설해서는 안 된다. 5.182
예컨대 반 찰나 만이라도 정신을 브라흐만의 동굴에 둘 수 있다면, 모든 죄에서 해방되고 지고한 경지에 도달한다. 5.183
이곳 한가운데에 정신을 몰입시킨 요가행자는 영웅으로 미세신 등의 8가지 초능력을 마음대로 누리고, 그 다음에 내 안으로 몰입한다. 5.184
이 삼계에 살고 있어서 마땅히 죽음을 맞을 인간이 이 브라흐만 동굴의 지혜만으로 나의 애인이 될 수 있다. 그는 죄를 극복하여 해탈의 길을 갈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되며, 희귀한 지혜로써 세상 사람을 구제한다. 5.185
브라흐만을 비롯한 다른 신들도 이를 이해하지 못하며, 오직 요가행자들에게만 비장된 보물이다. 그러므로 내가 설한 브라흐만 동굴의 지혜를 주의 깊게 잘 보존해야 한다. 신비의 달 염상 5.186
앞서 말한 정수리 차크라 속의 태궁 아래에 달이 있다. 현명한 사람들이여, 이것에 대해 명상하라. 5.187
이것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요가행자는 지상계에서 존경받는 사람이 된다. 더욱이 신들뿐만 아니라 야차들에게도 존경 받는다. 5.188
두개골 혈(穴) 속에 있는 우유 바다를 생각하라. 거기에 서서 정수리 차크라 속에 있는 달을 관상하라. 5.189~190
두개골 혈 속에는 16부분을 갖추고 감로로 빛나는 함사(백조)라는 신(달)이 있다. 이 청정한 신을 관상하라. 이 관상을 쉬지 않고 수행하면 3일 내에 반드시 그것을 현실로 본다. 수행자는 그것을 현실로 본 것만으로 과거의 태산 같은 죄를 모두 소멸할 수 있다. 5.191
그에게 미래가 돌연 나타나고, 마음이 청정(무념무상)해진다. 이 수행을 하자마자 5가지의 크나큰 죄가 소멸된다. 5.192~195
모든 하늘은 그에게 호의를 보이고, 모든 재액은 사라진다. 이 우유 바다에서 달의 신을 현실로 보면, 그 결과 모든 불행은 사라지고 모든 노력이 성취된다. 또한 공중비행과 지상유주(地上遊走)의 초능력을 얻는다. 이것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모든 것을 손에 넣을 수 있다. 이를 의심해서는 안 된다. 이 명상을 항상 수행하면 초능력의 달인이 될 수 있다. 필연코 나와 동등한 자가 되는 것이 확실하니라. 요가 경전과 가까이 하는 요가행자들은 초능력을 얻는다. 정수리 차크라 염상 5.196
이 달의 신 자리 위에 성스러운 모습의 사하스라라(1,000장의 꽃잎을 가진) 연꽃이 있다. 육체의 외부에 있는 이 연꽃은 브라흐만의 알이라 불리며, 해탈의 은인이다. 5.197
그 이름을 카일라사 산이라 하며, 그 속에 마헤사신이 사신이다. 이 신은 나쿨라라고도 불리는데 파멸되지 않으며 영원하다. 5.198
이 신이 앉아 계신 곳을 아는 것만으로도 인간들은 윤회 세계에 다시 태어나지 않는다. 이 수행법을 끊임없이 수행하면 그 결과로 원소들의 집합체인 이 육체를 만들어 내거나 없애거나 하는 힘을 완전히 손 안에 넣는다. 5.199
함사(백조)의 집이며 카일라사라고 하는 이 지고한 자리에 마음을 두고 명상하는 요가행자는 질병을 파괴하고 재난을 극복하며 죽음을 피하고 생명을 길게 보전한다. 5.200
쿨라(샤크티신)라고 하는 위대한 신 속에 마음이 침잠한 때, 요가행자는 삼매와 같은 부동의 상태가 된다. 5.201~203
이 명상을 쉬지 않고 하면 마지막에는 세상을 잊는다. 그때 요가행자는 반드시 여러 가지 영적 능력을 얻는다. 요가행자는 항상 이 연꽃에서 떨어지는 감로를 마셔야 한다. 그는 사신에게 죽음을 선고하여 그 연꽃 속에 머무는 쿨라신을 극복하면, 쿨라라고 하는 쿤달리니 샤크티 여신은 소멸한다. 그리하면 지고한 자아 속으로 4가지 창조가 소멸한다. 5.204
이 꽃잎 1,000장을 가진 연꽃을 알면, 바라던 목적을 이루더라도 마음은 움직이지 않는다. 그러므로 요가행자는 이 지혜를 얻기 위해 주저 하지 말고 매진해야 한다. 5.205
마음 작용이 이 속에 몰입한 사람은 필연적으로 요가행자가 된다. 그때에는 완전한 지혜의 형태로 오염이 없는 것(브라흐만)을 알 수 있다. 5.206
브라흐만 알(육체) 밖에 있는 것으로 위에서 자세히 설명한 자기의 상징(정수리 차크라)을 명상하고, 그 속에 몰입하여 대 허공을 끊임없이 생각하라. 5.207
처음도 중간도 끝도 없이 비어있는 대 허공은 1,000만 개의 태양 빛을 간직하고, 또한 1,000만개 달의 서늘함을 간직한다. 이것을 염상하면 초능력을 얻는다. 5.208
이 명상을 날마다 게으름 없이 수행하면, 1년 이내에 틀림없이 초능력을 얻는다. 5.209
마음을 반 찰나 간이라도 거기에서 움직이지 않고 머무르게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틀림없는 요가행자이며 훌륭한 신앙인으로서 모든 사회에서 존경받는다. 5.210
그에게 쌓였던 죄는 그 순간에 소멸된다. 5.211
일단 그것을 현실로 보면 생사윤회에 빠지는 일은 없다. 그러므로 삼가 이 행법을 수행해야 한다. 스바디스타나의 길을 따라서. 5.212
이 명상의 영험을 말로 표현할 수는 없다. 수행하는 사람만이 그것을 안다. 나도 그 사람을 존경한다. 5.213
이 허공을 명상하면 그 결과로 불가사의한 체험에서 일어난 모든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의심할 여지 없이 미세신 등의 8가지 초능력을 갖추게 된다. 5.214
이상으로 라자요가의 가르침을 마치노라. 이 가르침은 탄트라 경전에 비밀로 간직되어 있다. 다음으로 왕중왕 요가를 설명하겠노라. 5. 왕중왕 요가 5.215
사람이 없고 한적한 암자에서 길상좌로 앉아서 구루를 공경하는 예배를 드린 후에 이 명상을 수행하라. 5.216
베단타 철학의 논증에 따라 지바(영혼)가 독립자존한다는 것을 알고, 자기 마음도 독립자존하게 하여 어떤 생각도 하지 않는다. 5.217
이 명상을 통해 의심할 수 없는 큰 성취를 얻는다. 마음을 움직이지 않게 하면 자연히 충실한 모습이 된다. 5.218
항상 이 행법을 수행하는 사람은 애착심이 없는 요가행자다. 그에게는 아함(나)이라는 이름의 물건은 하나도 없다. 언제나 아트만(참자아)만이 있다. 5.219
속박이란 무엇인가? 해탈은 누구의 해탈인가? 그는 항상 유일한 것(아트만)을 보고 있다. 이 행법을 수행하는 사람은 이미 해탈한 사람이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느니라. 5.220~222
이 요가행자야말로 진정한 신앙인으로 세상 사람들에게 존경받는다. 지바아트만과 파라아트만, 이 양자의 관계를 아함과 아스미(불가분)의 관계로 생각하여 아함(나)과 트밤(너)의 분별을 떠나 불가분의 완전한 하나로 생각하라. 요가행자는 모든 집착을 떠나고, 착오와 부정의 2가지 논법으로 만유가 몰입하는 종자(근원)인 브라흐만에 의지하라. 5.223
미망이 가득한 사람들은 이 여실하게 드러나는 영지(靈智)와 축복으로 이루어진 완전한 것(브라흐만)을 버리고, (그것은)너무 심오하여 헤아리기 어렵다거나 너무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다거나 하는 논의를 하여 더욱더 혼미에 빠진다. 5.224
움직이는 것과 움직이지 않는 것 모두가 실재하지 않는 것이라 생각하고, 그것을 버리는 사람은 지고한 브라흐만인 참된 실재 속으로 몰입한다. 명상 수행의 권고 5.225
요가행자는 언제나 집착을 떠나라. 그리고 무지가 생기지 않도록 지혜의 원인인 명상을 수행하라. 5.226
현명한 수행자는 모든 감각기관을 그 대상에서 떠나게 하여 깊은 잠에 빠져 있는 듯한 상태가 되어야 한다. 5.227
이와 같이 끊임없이 수행하는 사람에게는 자신을 비추는 힘이 나타난다. 이 경지에서는 제자의 지혜를 높여주기 위한 스승의 말은 이미 한계에 도달한다. 수행의 힘에 의해 비로소 하나의 지혜가 스스로 출현한다. 5.228
그곳에서는 마음이나 언어로도 도달하지 못하고 물러난다는 청정한 지혜가 수행의 결과로 반드시 스스로 출현한다. 5.229
하타요가는 라자요가 없이 완성될 수 없고, 라자요가 또한 하타요가 없이 완성될 수 없다. 그러므로 요가행자는 훌륭한 구루의 가르침에 따라 하타요가 부터 시작하라. 5.230
육체를 갖고 살아가는 동안에 요가 수행을 하지 않는 사람은 다만 감각대상의 향락을 위해 살고 있음이 분명하다. 5.231
수행이 결실을 맺을 때까지 음식을 줄여라. 그렇지 않으면 제 아무리 현명한 사람이라도 수행을 완성할 수 없다. 5.232~233
현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회의석상에서 쓸데없이 많은 말을 늘어놓지 않고 가장 유익한 말만을 할 것이다. 그처럼 육체를 지키기 위해서 음식을 절제하라. 다시 강조하지만 사람들과의 만남을 피하라.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사람들과의 만남을 피하라. 그렇지 않으면 해탈에 이르지 못한다. 내가 말한 것은 모두 진실이니라. 5.234~235
모든 수행은 인간과의 교제를 떠나 인적이 없는 곳에서 비밀리에 해야 한다. 세속의 삶을 위해서는 다만 외형상의 교제만 하라. 이들은 모두가 업으로 태어난 인간으로서 각자의 의무를 영위하는 것이다. 이처럼 단순한 동력인으로서의 행위에는 어떤 경우에도 죄가 되지 않는다. 5.236
가정 생활을 하는 사람일지라도 굳게 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면 성취할 수 있다. 이를 의심하지 말라. 5.237~238
죄와 공덕의 차별 관념을 떠나 육체적 욕망을 버리는데 성공한 사람이라면, 비록 그가 항상 가정에서 살고 있다고 하더라도 해탈할 수 있다. 재가인이라도 언제나 요가를 수행하는 사람은 죄와 공덕에 오염되지 않는다. 각자의 의무로서 세간의 구제를 위해 악행을 저지르더라도 죄에 오염되지 않는다. 6. 만트라 요가 5.239
이제 나는 지고한 행법인 만트라를 설하겠노라. 이 행법을 수행하면 지상계 천상계의 행복을 모두 손에 넣을 수 있다. 5.240
만트라의 가장 우수한 점을 알면 요가가 성취된다. 이 요가는 뛰어난 수행자에게 모든 초능력과 행복을 준다. 5.241
항문의 위치에 꽃잎이 4장 달린 연꽃이 있다. 이 연꽃의 한 가운데에 (언어의 여신) 바츠로 부터 생긴 종자가 번개처럼 번뜩이고 있다. 5.242~243
심장에는 반두카 꽃처럼 아름다운 사랑의 종자가 있다. 미간 차크라에는 1,000만개의 달빛에 버금가는 샤크티라는 종자가 있다. 이 3개의 종자는 비밀로 해야한다. 이것들은 향락과 해탈이라는 결과를 가져온다. 초능력을 성취하려는 요가행자는 이 3가지 만트라를 수행하라. 5.244
이 만트라를 구루에게 배우되, 빠르거나 느리게도 하지 말고, 마음에 의심을 갖지 말며, 음과 음사이의 연성을 바르게 송창하라. 5.245
현명한 수행자여, 만트라에 마음을 집중하고, 경전의 규정대로 여신 트리푸라비라비전에게 호마 향 10만 개피를 피우고, 만트라를 30만 번 송창하라. 5.246
이 송창의식이 끝나면 현명한 수행자는 카라비라 꽃과 사탕과 우유와 버터를 공양하고, 삼각형(女陰形)의 혈(여신을 상징하는 삼각형 중심)에 호마 향을 피워라. 5.247
현명한 수행자가 이러한 제사의식을 순조롭게 진행했을 때, 트리푸라비라비 여신이 기원한 모든 것을 준다. 5.248
구루를 만족케 하고 이 우수한 만트라를 규정대로 전수받아 마음을 집중하여 형식대로 송창하면, 우둔한 사람도 요가수행을 성취할 수 있다. 5.249
수행자가 모든 감각기관을 억제하고 이 만트라를 10만 번 송창하면, 이 사람을 본 젊은 여인들은 사랑에 취하여 수치심과 두려움도 잊고 이 사람의 발아래 무릎을 꿇으리라. 5.250
수행자가 이 만트라를 20만 번 송창하면,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가정의 불화를 피해 성지를 순례하는 것처럼, 이 사람에게 찾아와 자신의 소유물을 모두 바치고 이 사람의 휘하에 머무르리라. 5.251
30만 번의 송창을 마치면, 그 지역을 지배하는 신들이 그의 지배 하에 들어오리라. 5.252
60만 번의 송창을 마치면, 대지의 수호신이 그의 신하들을 이끌고 그의 지배 하에 들어오리라. 5.253
120만 번의 송창을 마치면, 야차․나찰․우라가 등의 종족의 왕이 그의 지배 하에 들어와 항상 그의 명령을 따르리라. 5.254~255
수행자가 150만 번의 송창을 마치면, 달인․비디아다라․건달바․천녀 등의 종족이 모두 그의 지배 하에 들어오리라. 이에 대해 의심하지 말라. 그리고 빠르게 영청의 지혜와 일체지의 힘이 생긴다. 5.256
마찬가지로 180만 번의 송창을 마치면, 수행자는 현재의 육체를 가지고 지상을 버리고 공중에 떠올라 신들의 몸으로 생명을 바꾼다. 그리고 자유롭게 세계를 활보하며 작은 대지를 내려다본다. 5.257~259
280만 번의 송창을 마치면, 수행자는 비디야다라의 주인공이 된다. 그리고 카마루파신이 된다. 300만 번의 송창을 마치면, 브라마신과 비슈누신과 동일하게 된다. 그리고 600만 번으로 루드라신의 힘을 얻고, 800만 번으로 라마라의 힘을 얻는다. 1,000만 번을 송창한 대 수행자는 브라흐만 속으로 몰입한다. 이러한 대 수행자는 삼계의 어느 곳에서도 얻을 수 없다. 5.260
트리푸라의 여신이여! 이 현명한 수행자는 틀림없이 트리푸라의 파괴자인 쉬바신이 있는 곳으로 갈 것이오. (그는) 근본원인․불멸․불변․적정․불가측량․무병 등 소망할 수 있는 모든 것인 쉬바신의 자리에 이르리라. 실천만이 성공 5.261
위대한 여신이여! 이 위대한 지혜인 쉬바의 말씀은 지금까지 비밀로 간직되었던 것이오. 그러므로 현명한 사람들은 내가 설한 것을 비밀로 해야 하오. 5.262
요가 수행이 성취되길 바라는 요가행자는 하타요가의 지혜를 극히 비밀로 간직하라. 비밀로 하면 효과가 있으나 공개하면 효과가 없다. 5.263
이 경전을 매일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면 틀림없이 요가수행이 점차로 성취될 것이다. 이것을 매일 수행하는 현명한 수행자는 마침내 해탈한다. 5.264
해탈을 구하는 모든 수행자에게 이것을 읽어 들려 주어야 한다. 다만 실제로 힘써 수행하는 사람만 성취할 수 있다. 실천하지 않는 사람이 어찌 성공할 수 있겠는가. 5.625~266
그러므로 요가행자는 수행의 규정에 따라 요가를 수행하라. 예컨대 재가인이라 할지라도 가진 것만으로 만족하고 마음속의 애착을 버려 모든 것에 집착하지 않는다면 요가를 수행한 과보로 해탈한다. 5.267
속세의 왕들도 요가를 열심히 수행하면 만트라의 염송을 통해 요가를 성취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재가인도 요가행자도 요가 수행에 노력하라. 5.268
가정에서 자식이나 아내와 더불어 살더라도 애착을 버리고 마음 속으로 요가의 길을 따르면, 마침내 성취의 전조를 보게 되며 나의 가르침을 실행하여 유희삼매의 나날을 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