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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타요가프라디피카] 제 1장 - 체위

하타요가 서문 1.1

태초에 하타요가의 진리를 가르치신 조신(祖神) 쉬바신께 귀의합니다.

하타요가는 고원한 라자요가를 얻고자 하는 자에게는 훌륭한 단계에 해당한다. 1.2

요가행자 스바트마라마는 자신이 존경하는 시바신과 구루에게 예배하고,

오직 라자요가를 성취하기 위해 하타요가의 진리를 가르쳤다. 1.3

혼돈된 견해가 분분한 어둠 속에서 방황하여 라자요가를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가장 자비로운 스바트마라마 대사는 하타요가의 등불(프라디피카)을 높이 올렸다. 1.4

아는 바와 같이 하타의 기술은 맛센드라나 고라크샤 등의 대사들이 연구하고,

그 대사들의 자비로 스바트마라마 수행자에게 전수되었다. 1.5~9

성스러운 조사 쉬바신을 비롯하여 맛센드라, …카팔리카 등등,

많은 위대한 대사들은 하타요가의 힘으로 죽음을 정복하였기 때문에 대우주 속을 유행하신다. 1.10

하타요가는 모든 인생의 고뇌로 괴로워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의지할 수 있는 안식처가 되며,

모든 요가의 길에 정진하는 사람들에게는 세계를 떠받치는 거북과 같다. 1.11

요가를 성취하려는 수행자는 하타요가의 기술을 극히 비밀로 해야한다..

왜냐하면 하타요가는 비밀로 지켜질 때 효력이 있고, 공개되면 무력해지기 때문이다.

수행을 위한 조건 1.12

하타요가 수행자는 바른 정치가 이루어지고, 백성이 선량하여 걸식으로 음식을 얻기가 쉬우며,

범죄가 없고, 화살이 닿을 만한 범위에 바위나 화산 또는 시냇물이 없으며,

마을과 떨어진 장소에 암자를 만들어 사는 것이 좋다. 1.13

하타요가 수행에 정진하는 대사들의 요가 암자 구조는 다음과 같다. 출입구가 작고 창문이 없다. 침상은 평평하고 구멍이 없으며, 높지도 낮지도 넓지도 않다. 격식대로 벽은 쇠똥을 두껍게 발라서 깨끗하여 벌레가 들어오지 않는다. 문 밖에는 정자와 높은 의자와 우물이 있어야 살기 편하며, 집은 울타리가 둘러쳐저 있어야 한다. 1.14

이와 같은 구조의 암자에 살면서 모든 잡념을 버리고, 스승한테 배운대로

오로지 요가수행에만 전념해야 한다. 1.15

요가에 실패하는 원인은 다음 여섯 가지이다. 과식, 과로, 다언, (잘못된) 계율의 고집, 무절제한 교제, 신념의 부족. 1.16

요가에 성공케하는 요인은 다음 여섯 가지이다.

열정, 단호한 결심, 용기, 참된지식, 신념, 교제의 중단. 보충교설 불살생, 불망어, 불투도, 불사음, 인내, 강건, 인자, 정직, 절식, 정결은 10가지의 금계이다. 고행, 만족, 신에 대한 믿음, 보시, 자재신에 귀의, 진리를 배움, 참회, 통찰력, 염송, 제사는 요가에 달통한 사람들이 설한 10가지 권계이다. 체위법

서문 1.17

체위법은 하타요가의 첫 단계이므로 먼저 설하겠다. 체위는 건강하고 병이 없게 하며 팔다리를 경쾌하게 해준다. 1.18

바시슈타등의 성자들과 맛센드라 등의 수행자들이 채택한 체위법 중에서 몇 가지를 설하겠다. 길상좌 1.19

장단지와 대퇴부 사이에 양발을 단단히 끼우고, 몸을 바르게 세워 편안히 앉는다.

이것이 길상(吉祥) 체위이다. 소얼굴 체위 1.20

오른복사뼈를 왼엉덩이 아래에 놓고, 왼쪽의 복사뼈를 오른 엉덩이 아래에 놓는다.

이것이 소얼굴 체위이다. 영웅좌 1.21

한쪽 발을 다른쪽 대퇴부 위에 고정시키고, 그 대퇴부 아래에 반대쪽 발을 둔다.

이것이 영웅 체위이다. 거북 체위 1.22

양발목을 교차시키고 그 복사뼈 위에 항문을 대고 바르게 앉는다.

요가학자들은 이것을 거북 체위라고 한다. 닭 체위 1.23

연화좌를 하고 무릎과 대퇴부 사이에 양손을 끼워 바닥을 짚고 몸을 공중에 띄운다.

이것이 닭 체위이다. 누운 거북 체위 1.24

위의 닭 체위 상태에서 반다를 하고, 양팔로 목을 감아 거북 모양을 한 채 등을 대고 눕는다.

이것이 누운 거북 체위이다. 활 체위 1.25

양발의 엄지 발가락을 양손으로 잡고, 양 귀쪽을 향하여 활을 당기는 모양을 한다.

이것이 활 체위이다. 비틀기 체위 1.26

오른발을 접어서 왼 대퇴부 밑에 당겨 붙이고 왼발을 오른 무릎의 밖에 세워 놓고,

왼발을 오른손으로 잡고 상체를 비튼다. 이것이 성자 맛센드라가 설한 체위이다. 1.27

이 체위를 매일 수행하면 소화력이 강화되고, 무서운 질병들이 없어진다.

또한 쿤달리니 각성이 촉진되고 (불사의 감로를 뿌리는) 달이 안정된다. 등펴기 체위 1.28

바닥에 양발을 똑바로 뻗고 앉아서 양손으로 양발의 엄지 발가락을 잡고,

무릎 위에 이마를 대고 움직이지 않고 참는다. 이것을 등펴기 체위라고 한다. 1.29

등펴기 체위는 체위 중에서 최상으로 기가 등의 중심을 관통하고 있는 수슘나를 통과하게 한다. 또한 위 속의 불을 증대시키고, 허리를 가늘게 하며, 인간의 모든 질병을 없애 준다. 공작 체위 1.30

양손바닥으로 바닥에 짚고 양 팔꿈치를 배꼽의 양쪽에 댄 채 몸을 공중에 띄워

막대기처럼 수평을 유지한다. 이 체위를 공작 체위라고 한다. 1.31

공작 체위는 비장비대 등의 모든 질병을 없애주고, 체질 이상으로 생긴 여러 가지 병을 낫게 한다.

과식한 좋지 못한 음식물을 모두 소화시키고, 또한 위의 불을 일으켜서 모든 독성을 중화시킨다. 송장 체위 1.32

죽은 사람처럼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있는 체위이다.

이 송장 체위는 요가수행으로 오는 피로를 제거하고 마음의 긴장을 풀어 준다. 1.33

쉬바신은 84가지 체위를 설하셨으나,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4가지를 설명하겠다. 1.34

가장 탁월한 4가지 체위는 달인․연화․사자․행복 체위를 말한다.

이 중에서도 특히 달인 체위는 항상 하는 것이 좋다. 달인좌 1.35

왼 발꿈치를 회음부에 대고 오른 발꿈치를 성기 위쪽에 단단히 고정시킨다.

턱을 가슴에 닿도록 바짝 끌어당기고 상체를 곧게 세운다. 모든 감각을 외부 대상에서 안으로 돌리고, 시선은 미간을 응시하라. 이것이 해탈의 문을 열 수 있는 달인좌이다. 1.36

왼 발꿈치를 성기의 위쪽에 대고 오른 발꿈치를 다시 그 위에 겹쳐놓은 달인좌를 해도 좋다. 1.37

이 좌법을 어떤 유파에서는 달인좌라고 하나 다른 유파에서는 금강좌라고 한다.

또 다른 유파에서는 해탈좌라고 하고 또는 비밀좌라고 하는 유파도 있다. 1.38

권계 중에서는 절식, 금계 중에서는 불살생이 가장 중요한 것처럼 체위 중에서는

달인좌가 최고라고 달인 존자들은 생각하신다. 1.39

84가지 체위 중에서 항상 해야 하는 것이 달인좌이다. 그것은 72,000개의 기도를 청소하기 때문이다. 1.40

아트만을 명상하고 음식을 절제하며 12년간 끊임없이 달인 좌를 수행하면,

요가의 궁극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1.41

달인좌에 숙달해서 호흡을 주의 깊게 완전 호흡으로 억제할 수 있으면 다른 많은 체위가 필요 없다. 1.42

이와 같이 달인좌에 익숙해지면, 노력 없이도 자연히 기분 좋은 운마니 삼매 상태에 이르고,

또한 3가지 반다도 노력 없이 자연히 일어난다. 1.43

달인좌에 견줄 체위는 없고, 완전 호흡에 견줄 지식 호흡은 없고,

공중비행 무드라에 견줄 무드라는 없고, 나다에 견줄 라야는 없다. 연화좌 1.44

왼대퇴부 위에 오른발을 얹고 오른 대퇴부 위에 왼발을 얹는다.

양손은 등뒤로 돌려 양바의 엄지발가락을 꽉 잡고, 턱을 가슴 부위에 대고 코 끝을 응시한다.

이 체위를 연화좌라고 하며 수행자들의 질병을 고쳐 준다. 1.45~46

(다른 방법으로는) 발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깊이 엇갈린 양발을 대퇴부 위에 놓고,

양 대퇴부의 중간에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양손을 포개어 놓는다.

그리고 시선을 코 끝에 집중하고, 혀끝을 앞니 뿌리에 단단히 붙이고,

턱을 가슴에 대고 서서히 기를 끌어 올린다. 1.47

양손을 앞에 포개 놓고 정확한 연화좌 상태에서 턱을 가슴에 단단히 고정 시킨다.

마음속으로 브라흐만을 사념하면서 반복 하여 아파나 기를 위로 끌어올리고

흡입한 프라나 기를 아래쪽으로 내리면, 수행자는 샤크티의 도움을 얻어 견줄 바 없는 깨달음을 얻는다. 1.48

연화좌는 모든 질병의 파괴자이다. 단지 박복한 사람은 연화좌에 성공하지 못한다.

이 지상에서는 오직 현명한 사람만이 이것에 성공한다. 1.49

만약 수행자가 연화좌를 유지한 채 기도를 통해 체내에 흡인한 기를 남겨둔다면,

그는 틀림없이 해탈할 수 있다. 사자좌 1.50

양발의 복사뼈를 음낭 아래 회음의 양쪽에 붙이고 앉는다.

오른쪽에는 왼발의 복사뼈를, 왼쪽에는 오른발의 복사뼈를 댄다. 1.51

양손은 손가락을 펴서 각각의 무릎에 놓고, 입을 크게 벌려

혀를 길게 밖으로 빼고 정신을 통일하여 코 끝을 응시한다. 1.52

뛰어난 요가행자들은 이 체위를 체위 중에 최고라고 존중한다. 이 체위는 3개 반다를 통합시킨다. 행복좌 1.53

양발의 복사뼈를 음낭 아래 회음의 양쪽에 붙인다. 왼 복사뼈는 왼쪽에, 오른 복사뼈는 오른쪽에 댄다. 1.54

서로 맞붙어 있는 양발을 양손으로 잡아 움직이지 않게 단단히 조여 붙인다. 이것을 행복좌라고 한다. 이 체위는 모든 병을 고친다. 이 체위를 대사와 요가행자들은 고라크샤 체위라고 한다. 다음 단계의 수행을 위한 조건 기도 청소 1.55

체위와 반다를 수행하여 피로가 사라진 최고의 요가행자들은 기도 청소와

무드라 및 호흡법을 수행해야 한다. 1.56

그것은 위에 서술한 체위법과 여러 가지 지식 호흡, 그리고 무드라의 여러 동작으로 이루어졌다. 마음에 의식 집중 1.57

그 다음 비음(나다: 심장에서 나는 미묘한 소리)에 의식을 집중하는 것이 하타요가의 수행 순서이다.

금욕을 지키고, 음식을 절제하고, 모든 욕망을 버리고 요가에 전념하는 사람은

1년 후에는 틀림없이 달인존자가 될 것이다. 절식 1.58

산뜻하고 달콤한 맛을 내는 음식을 섭취하되, 위장의 4분의 1을 비워두고

단지 쉬바신에 대한 사랑만으로 식사하는 것이 절식이다. 부적당한 음식 1.59

다음은 수행자에게 부적당한 음식물이다. 쓴 것, 신 것, 자극적인 것, 잔 것, 뜨거운 것, 푸성귀 잎, 쉰 죽, 참기름, 참깨, 겨자, 술, 생선, 양고기 등의 육류, 응고한 우유, 묽은 버터밀크, 말콩, 대추열매, 기름으로 튀긴 과자, 아위, 마늘. 1.60

또한 다음과 같은 것도 적당하지 못한 음식물이다. 식은 것을 다시 따뜻하게 데운 음식, 기름기가 없이 마른 음식, 지나치게 소금기가 많은 음식, 신맛이 나는 음식, 소화가 잘 않되는 음식, 지나치게 많은 양의 야채 섭취, 일부 나무 껍질로 만든 향료 금기 1.61

수행 초기에는 불, 여자, 여행 등에 관한 금기를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 성자 고라크샤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악인을 가까이 사귀는 것, 불 옆에 있는 것, 긴 여행을 하는 것, 이른 아침의 목욕, 단식, 힘든 육체활동 등은 하지 말아야 한다.” 적당한 음식 1.62

요가행자에게 적합한 음식물은 다음과 같다. 밀, 쌀, 보리, 샤스티카, 깨끗한 곡물, 우유, 물소 버터, 흑설탕, 버터, 사탕, 꿀, 말린 생강, 오이 등 다섯 가지 지정된 야채, 푸른 콩, 맑은 물. 1.63

또한 수행자는 영양이 풍부한 음식물, 물소 버터나 우유가 들어간 것, 향긋한 음식, 체력을 강화하는 것, 그 밖에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실천이 제일 1.64

젊은이, 늙은이, 아주 늙은이, 병자, 허약자 등 모두 갖가지 요가 행법 가운데 적합한 것을 택해 열심히 수행하면 완전히 성공할 수 있다. 1.65

요가를 수행하지 않는 사람은 완전한 성공을 기대할 수 없다. 수행하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완전하게 성공할 수 있겠는가? 단지 요가 경전을 읽는 것만으로는 요가에 완전히 성공할 수 없다. 1.66

요가행자의 옷을 입거나 요가에 관한 토론만으로는 요가에 성공할 수 없다. 요가를 수행하는 것만이 완전한 성공의 길이다. 이것은 진실이며 의심할 여지가 없다. 1.67

다양한 체위나 호흡, 그 밖의 훌륭한 행법 등 하타요가의 모든 수행을 라자요가의 결과(삼매)에 성공할 때 까지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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