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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타요가프라디피카] 제 3장 - 무드라

1. 무드라 서문 쿤달리니 3.1

신과 숲이 있는 대지의 모든 것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뱀의 주신 아난타이듯이, 모든 요가 행법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쿤달리니이다. 3.2

스승의 은총으로 잠자고 있던 쿤달리니가 눈을 떳을 때야말로 모든 차크라와 결절이 파괴된다. 수슘나 기도 3.3

그리하면 장애물이 없어진 수슘나는 기를 통행하기에 편리한 길이 된다. 그때 의식은 대상에서 해방되고, 죽음을 초월한다. 3.4

수슘나, 공허한 도, 브라흐만의 동굴, 위대한 도, 묘지, 샴바비, 중앙 기도 등은 모두가 같은 말이다. 3.5

그러므로 수슘나 입구에 잠자고 있는 여신(쿤달리니)을 깨우기 위해 수행자는 다양한 무드라 수행을 해야한다. 2. 무드라 수행법 무드라의 종류 3.6~7

위대한 무드라, 위대한 반다, 대관통 무드라, 공중비행 무드라, 복부 무드라, 항문 반다. 목 반다, 역전 무드라, 금강 무드라, 샤크티 자극 무드라의 10가지 무드라는 늙음과 죽음을 파괴한다. 3.8

이상 10가지 무드라는 쉬바신이 설한 신성한 행법이며 8가지 초능력을 준다. 그러한 까닭에 이것들은 모든 달인들이 애호하는 행법이지만 신들조차도 이 행법을 통달하기 어렵다. 3.9

이 행법은 보석상자처럼 감춰 놓아야 한다. 마치 양갓집 부인과의 불륜처럼 누구에게도 말해서는 안 된다. 위대한 무드라 3.10

위대한 무드라는 왼 발뒤꿈치로 회음부를 압박하고, 오른발은 앞으로 편다음 그 발을 양손으로 꽉 잡는다. 3.11

그리고 턱을 당겨 목 반다를 하고, 기를 위로 끌어올린다. 그러면 마치 회초리로 맞은 뱀이 막대기 모양으로 일어서는 것처럼, 3.12

쿤달리니라는 샤크티가 곧 똑바르게 일어난다. 이때 두 기도(이다와 핑갈라)는 죽음과 같은 상태가 된다. 3.13

그리고 나서 아주 천천히 숨을 내쉰다. 결코 거칠고 난폭하게 내쉬어서는 안 된다. 이상이 위대한 달인들이 위대한 무드라라고 설한 것이다. 3.14

무지와 아만 등의 제일 큰 번뇌, 근심과 어리석음 등의 다음 번뇌, 죽음 등의 고통은 이 수행을 하면 소멸된다. 그래서 훌륭한 현자들은 이 행법을 위대한 무드라라고 한다. 3.15

왼쪽을 한 후에 오른쪽도 왼쪽과 똑같은 횟수를 해 끝낸다. 3.16

이 행법에 숙달되면 바르고 바르지 않은 식사의 구별이 없어지고, 맛있는 것이든 없는 것이든 모두 소화시킬 수 있다. 설령 무서운 독을 마시더라도 마치 감로처럼 소화된다. 3.17

이 위대한 무드라를 수행한 사람에게는 결핵, 나병, 변비, 복부 질환, 소화 불량 등의 질병이 없어진다. 3.18

이 위대한 무드라를 수행하는 자는 위대한 초능력을 얻는다고 앞에서 말하였다. 이 행법은 비밀로 해야 하며, 어떤 경우에도 자격이 안 되는 사람에게 전수해서는 결코 안 된다. 위대한 반다 3.19

왼뒤꿈치를 회음부에 대고, 오른발을 왼대퇴부 위에 올려 놓는다. 3.20

그리고 숨을 마신 다음, 턱을 가슴에 바짝 붙이는 목 반다와 항문을 수축하는 항문 반다를 하고, 마음을 중앙의 수슘나 기도에 집중한다. 3.21

가능한 한 오랫동안 숨을 멈추고 천천히 내쉰다. 왼쪽을 하고 나서 오른쪽을 한다. 3.22

이 반다에 대해 일부 사람들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목 반다를 하지 않고 혀를 앞니에 대는 반다가 좋다는 것이다. 3.23

이 위대한 반다무드라는 모든 기도에서 기의 상승을 억제한다. 위대한 반다는 위대한 초능력을 생기게 한다. 3.24

이 무드라는 사신(死神)의 오랏줄을 벗기는데 적합한 방법이며, 세 흐름(이다, 핑갈라, 수슘나)을 합류시키고, 마음을 미간에 있는 쉬바신의 자리에 정착시킨다. 위대한 관통 무드라 3.25

미모와 매력을 갖춘 여인도 남편이 없으면 자식을 낳을 수 없는 것처럼, 앞에서 말한 위대한 무드라와 위대한 반다 무드라도 위대한 관통 무드라 없이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3.26

위대한 반다 무드라와 같은 좌법으로 정신을 통일하여 숨을 마시고, 목 반다를 하여 모든 기가 위 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멈추게 한다. 3.27

양손을 쭉 펴서 바닥에 붙이고, 발뒤꿈치를 회음부에 댄 왼발과 함께 엉덩이를 바닥에서 조금 들어 올렸다가 다시 천천히 바닥에 댄다. 그렇게 하면 기는 두 기도(이다와 핑갈라)를 떠나 중앙의 기도(수슘나)로 강하게 흘러들어간다. 3.28

이때 세 기도의 흐름이 하나로 합쳐진다. 이것이야 말로 참된 불사의 원인이다. 숨이 끊어져 죽은 사람과 같은 상태가 되면 숨을 천천히 내쉰다. 3.29

이 위대한 관통무드라 수행으로 위대한 초능력을 얻는다. 노인의 주름과 백발과 떨림을 없애 주기 때문에 탁월한 요가 행자들이 이 행법에 매진한다. 무드라의 효과 3.30

이 3무드라는 늙음과 죽음을 막아주고, 소화의 불을 증가시키며, 몸을 축소하는 등의 8가지 초능력을 주기 때문에 비밀로 간직해야 한다. 3.31

이 3개의 무드라는 매일 3시간마다 한 번씩 8가지의 다른 방법으로 수행한다. 그렇게 하면 무한한 공덕이 쌓이고 축적된 악업이 소멸된다. 스승에게서 바르게 지도받은 사람은 처음에는 이처럼 아주 조금만 한다. 공중비행 무드라 3.32

혀를 뒤접어 두 개공에 넣고 시선을 미간에 고정시킨다. 이것이 공중비행 무드라이다. 3.33

혀의 아랫부분에 있는 힘줄을 끊고, 혀를 두 손가락에 끼워 좌우로 흔들며, 소 젖을 짜듯이 혀를 끌어내는 등의 방법으로 혀를 점차 길게 하여 혀가 미간에 닿을 정도가 되면, 공중비행 무드라는 완전히 성공한 것이다. 3.34

매우 날카롭고 윤이 나는 깨끗한 칼로 혀의 설소대를 머리카락 굵기로 자른다. 3.35

그리고 분말로 된 소금과 울금 가루를 혼합하여 바른다. 일주일이 지난 다음 다시 머리카락 굵기로 자른다. 3.36

이와같이 6개월간 규칙적으로 계속한다. 6개월이 지나면 혀 뿌리 쪽의 엷은 테가 없어진다. 3.37

그러면 혀를 구부려 3기도가 합류하는 곳(목구멍)에 합칠 수 있다. 이것이 공중비행 무드라이다. 일명 공중 차크라라고 한다. 3.38

만약 혀를 위로 들어올린 상태로 반 크샤나(약 24분)동안 만이라도 있을 수 있다면, 독극물에 중독되지 않고 질병과 죽음과 늙음에서 벗어날 수 있다. 3.39

이 공중비행 무드라를 터득한 사람에게는 질병, 죽음, 우둔함, 잠, 배고품, 목 마름, 기절들이 없다. 3.40

이 무드라를 터득한 사람은 질병의 고통이 없고, 업에 물들지 않으며, 죽음에 구애받지 않는다. 3.41

이 무드라를 수행하면 혀가 허공(목구멍) 속을 걷고, 마음도 허공(미간) 속을 걷는다. 그래서 달인들은 공중비행이라고 이름 붙였다. 3.42

만약 수행자가 공중비행 무드라 행법으로 입천장 윗쪽에 있는 구멍(두개공)을 막을 수 있다면, 그는 젊고 정열적인 여인을 포옹해도 정액을 배설하지 않는다. 3.43

비록 정액이 흘러서 생식기로 내려왔을지라도, 태궁 무드라로 강력하게 위로 되돌릴 수 있다. 3.44

요가에 통달한 사람이 혀를 위로 말아 넣고 마음을 진정해서 소마를 마시면, 보름만에 죽음을 극복할 수 있다. 3.45

만약 수행자가 매일 소마로 몸을 채운다면, 비록 독사에 물린다해도 독이 몸 속으로 퍼지지 않는다. 3.46

불이 장작을 떠나지 않고 등불이 심지와 기름을 떠나지 않는 것처럼, 육체에 있는 생명의 주체는 몸이 소마로 채워져 있으면 몸을 떠나지 않는다. 3.47

나는 매일 쇠고기를 먹고 아마라 주(酒)를 마시는 사람을 명문가 출신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가문을 망치는 사람이다. 3.48

앞 절의 ‘소’는 혀를 의미한다. 혀를 앞에서 말한 혈(두개공)에 넣는 것을 ‘고기를 먹는다’라고 말한다. 이것은 5가지 대역죄를 씻어준다. 3.49

앞 절에 ‘아마라 주(불사의 감로)’는 혀를 혈에 넣을 때 생기는 열로 인해 달에서 흘러나오는 액체이다. 3.50

만약 혀를 계속해서 연구개 위쪽의 혈에 대고 있으면, 짠 맛, 매운 맛, 신 맛 또는 우유, 꿀, 버터 맛과 비슷한 감로가 분비된다. 그렇게 되면 질병이 없어지고, 노화가 멈추며, 위험이 없어지고, 죽지 않으며, 8가지 초능력을 얻고, 천녀를 매혹시킬 수 있다. 3.51

위로 향해 누워서 혀를 연구개 위쪽의 혈에 붙인채로 샤크티(쿤달리니)를 사념하면서, 하타요가 호흡법으로 달에서 흘러나온 감로가 16개의 꽃잎을 가진 연꽃(목 차크라)위로 흐르는 것을 마신다면, 무병하고 연 줄기처럼 부드럽고 아름다운 몸으로 장수할 수 있다. 3.52

척추(수슘나)의 정상에 소마를 저장하는 동굴이 있다. 현자들은 그 속에 아트만이 있다고 말한다. 그곳은 여러 가지 기가 흐르는 관의 배출구이다. 그곳의 달에서 육체의 정수(精髓)인 감로가 흘러 나가기 때문에 인간에게 죽음이 있다. 그러므로 이 탁월한 공중비행 무드라를 수행해야 한다. 다른 방법으로는 완전한 육체를 얻지 못한다. 3.53

이 혈을 5개의 강이 합류하는 곳이며, 참된 지혜를 낳는 곳이다. 이 동굴 속이 깨끗하고 오염되지 않았을 때에 공중비행 무드라는 이곳에 확고하게 안착한다. 3.54

옴(om)은 천지창조의 유일한 최고의 종자이고, 공중비행은 유일한 최고의 무드라이며, 자주 독립의 아트만은 유일한 최고의 신이고, 마논마니 삼매는 유일한 최고의 영적인 경지이다. 복부 반다 3.55

기는 이 반다에 묶여서 수슘나 관 속을 솟아 오르기 때문에 요가행자들은 우디야나라고 한다. 3.56

기가 끊임없이 허공으로 솟아오르는 것이 우디야나이다. 이것을 하기 위한 반다를 설명하겠다. 3.57

배꼽 아래에서 위에 이르기까지 복부를 수축한다. 이 복부 반다는 죽음의 신인 코끼리를 내 쫒는 사자와 같다. 3.58

스승이 가르쳐 준대로 복부 반다를 열심히 수행하여 그것이 자연스럽게 일어나도록 하라. 그러면 비록 늙었을지라도 다시 젊어진다. 3.59

배꼽 위 아래의 복부에 힘을 주어 수축한다. 이 무드라를 6개월간 수행하면 틀림없이 죽음을 극복할 수 있다. 3.60

참으로 복부 반다는 모든 반다 가운데 최고이다. 복부 반다에 통달하면 해탈은 저절로 이루어진다. 항문 반다 3.61

발뒤꿈치로 회음부를 누르고 항문을 수축하며 아파나 기를 위로 끌어 올린다. 이것이 항문 반다 무드라이다. 3.62

항문을 수축하여 언제나 하강하려는 성향이 있는 아파나 기를 힘을 주어 상승시킨다. 이것이 요가행자들이 말하는 항문반다이다. 3.63

발 뒤꿈치로 회음을 눌러서 아파나 기가 수슘나 관속으로 상승하도록 반복하여 힘을 주고 조여 기를 끌어 올린다. 3.64

프라나와 아파나 그리고 비음과 빈두는 이 항문 반다의 힘에 의해 결합해서 요가를 완성시킨다. 이것에 대해서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3.65

끊임없이 항문반다를 수행하면 아파나와 프라나의 합일이 이루어진다. 대소변이 감소하고 늙은이도 젊어진다. 3.66

아파나 기가 상승하기 시작하여 화환(마니푸라차크라)에 도달하면, 그곳의 불꽃이 아파나 기의 영향을 받아서 길게 퍼진다. 3.67

그리고 나서 그 불과 아파나 기는 본래 열을 가지고 있는 프라나 기에 합류한다. 그 결과 육체 내부에 생긴 불꽃은 극도로 밝게 빛난다. 3.68

지금까지 잠자고 있던 쿤달리니가 뜨거운 그 불꽃에 의해 눈을 뜨고 채찍을 맍은 숫뱀처럼 쉿하고 숨을 내쉬면서 일어선다. 3.69

그리고 나서 성스러운 관인 수슘나 입구에 들어가 점점 안으로 진입한다. 그러므로 요가행자는 언제나 이 항문 반다를 수행해야 한다. 목 반다 3.70

목을 당겨 조이고, 턱을 가슴에 꽉 붙인다. 이것이 목 반다로서 늙음과 죽음을 극복한다. 3.71

이 반다는 많은 기도를 막아 감로가 위에서 흘러내리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이렇게 이름 붙였다. 이 반다는 목의 모든 질병을 없애준다. 3.72

목 반다의 특색은 목의 수축에 있다. 이 반다를 수행하면 감로가 위의 불 속으로 떨어지지 않고, 기가 바르게 흐른다. 3.73

목을 수축하면 2기(이다, 핑갈라)의 흐름을 완전히 멈출 수 있다. 목에 있는 목 차크라는 중앙 차크라이기 때문에, 이 반다는 몸의 16부위에 대한 반다가 된다. 3중 반다 3.74

항문을 수축하여 복부 반다를 하고, 이다와 핑갈라의 두 길을 막는 목 반다를 해서, 기를 수슘나 기도로 인도하라. 3.75

이 방법으로 기는 수슘나 기도 속에서 부동의 상태가 된다. 이때에는 죽음이나 늙음, 질병 등도 없다. 3.76

모든 요가 행자들은 위대한 옛 달인들의 수행 중에 이 3중 반다가 최고의 반다로서 모든 하타요가 수행법을 완성시킨다고 알고 있다. 역전 무드라 3.77

신성한 모습을 한 달에서 흘러나오는 감로를 태양이 모두 마셔버린다. 그렇기 때문에 육체는 노쇠해진다. 3.78

태양의 입을 속이는 훌륭한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스승의 가르침에 의해서만 배울 수 있을 뿐 100만 가지의 이론으로도 결코 터득할 수 없다. 3.79

배꼽이 위에 있고 입천장이 아래에 있는 자세를 취할 때, 태양이 위로 가고 달이 아래로 가게 된다. 이 비파리타(역전)라고 하는 이름의 카라니(동작)는 스승의 가르침을 받고 배워야 한다. 3.80

이 무드라를 매일 열심히 수행하면 음식을 소화시키는 불이 증대된다. 그러므로 이 무드라 수행자는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3.81

만약 음식이 부족하면 소화의 불이 곧바로 몸으 태울 것이다. 일반적으로 첫 날에는 머리를 아래로 하고 발을 위로 하는 체위는 잠깐 동안만 해야 한다. 3.82

이것을 날마다 조금씩 늘려 간다. 그러면 6개월 후에는 주름과 백발이 없어진다. 매일 1야마(약 3시간) 동안 한다면 죽음을 극복할 수 있다. 금강의 감로 무드라 3.83

금강의 감로 무드라를 제대로 체득한 요가행자는 명문화된 요가의 계율을 지키지 않고 마음대로 행동해도 달인의 경지에 오른다. 3.84

이 행법을 수행하는 데는 보통사람으로서는 구하기 어려운 2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두 가지 조건이란 하나는 우유, 다른 하나는 양순한 여자이다. 3.85

성교시 천천히 그리고 바르게 정액을 빨아올리는 수행을 해야한다. 남성은 물론 여성도 금강의 감로 무드라에 숙달할 수 있다. 3.86

그러기 위해서는 규정된 관을 사용해서 주의 깊게 천천히 공기가 들어가도록 음경에 숨을 불어 넣어야 한다. 3.87

이 수행법으로 여성의 질 내부에 막 떨어지려 하는 정액도 다시 끌어올릴 수 있다. 만약 사정했으면 정액을 다시 회수해서 정기를 보존해야 한다. 3.88

요가의 도를 터득한 사람은 이와 같이 정액을 보존해서 죽음을 극복한다. 정액을 소모하면 죽음이 있고 정액을 보존하면 삶이 있다. 3.89

정액을 보존하면 요가행자의 몸에서 향기로운 냄새가 난다. 정액이 체내에 완전히 보존되어 있다면, 죽음에 대한 공포를 가질 필요가 없다. 3.90

인간의 정액은 마음에 의존하고, 생명은 정액에 의존한다. 그러므로 정액과 마음을 잘 보존하고 억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공생의 감로 무드라 3.91

공생의 감로와 불멸의 감로는 금강의 감로 무드라의 변형이다. 쇠똥을 태워서 만든 재를 물과 혼합한다. 3.92

금강의 감로 무드라 성교로 쾌감이 고조에 달할 때 성교를 중단하고 두 남녀는 행복한 기분으로 앉아서 그 물을 자기 몸의 뛰어난 곳에 발라야 한다. 3.93

이 행법은 요가행자들의 옛부터 신뢰하던 공생의 감로 무드라이다. 이 요가는 행복을 가져오고 해탈을 이루게 한다. 3.94

이 요가는 덕이 있고 진리를 과감하게 직시하고 질투심이 없는 사람만 이 요가에 성공한다. 질투심이 있는 사람들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불멸의 감로 무드라 3.95

물흐름의 첫 부분은 담즙을 증가시키므로 버리고, 마지막 부분 또한 정분이 부족하므로 버려서, 냉정히 중간 부분만을 소중히 사용한다. 이것이 카팔리카의 종지로 불멸의 감로 무드라라고 한다. 3.96

매일 향기를 맡으며 불멸의 감로를 마시고, 금강의 감로 무드라를 알맞게 수행하는 것을 불멸의 감로 무드라라고 한다. 3.97

불멸의 감로 무드라 수행으로 유출된 감로에 재를 혼합하여 육체의 뛰어난 곳에 발라야 한다. 그러면 천안통이 열린다. 여자 수행자 3.98

많은 수행을 통해 달인이 된 부인이 금강의 감로 무드라로 남자의 정액을 흡수하여 자신의 것으로 유지한다면, 그 여자는 요기니(여자 요가수행자)라고 할 수 있다. 3.99

그 여가자 정액을 조금도 소모하지 않는다면, 그때 그 여자의 몸 속에서 비음은 빈두와 합일한다. 금강의 감로 무드라의 효과 3.100

남성의 빈두(정액)와 여성의 라자스(분비액)는 금강의 감로 무드라 수행에 의해 자신의 몸 속에서 합일하여 여러 가지 초능력을 가져온다. 3.101

여성이 자신의 라자스를 끌어올려 그것을 보존한다면, 그 여자는 요기니라고 할 수 있다. 그 여자는 반드시 과거와 미래를 알 수 있고 공중 비행 무드라로 (요가를)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3.102

금강의 감로 무드라 수행으로 육체의 초능력을 얻는다. 이 훌륭한 요가로 향락을 맛보며 해탈을 얻을 수 있다. 샤크티 자극 무드라 3.103

쿠티랑기, 쿤달리니, 부장기, 샤크티, 이슈바리, 쿤달리, 아룬다티 등은 모두 사크티 자극의 동의어이다. 3.104

마치 열쇠로 문을 열 수 있는 것처럼, 요가행자는 하타요가 (수행으로 각성된) 쿤달리니를 이용하여 해탈의 문을 열어야 한다. 3.105

이 지고한 여신 쿤달리니는 고통이 없는 브라흐만의 동굴로 가는 길 입구를 얼굴로 막고 잠자고 있다. 3.106

쿤달리니샤크티는 단전(칸다)에서 잠자고 있다. 이것이 요가행자에게는 해탈의 원인이 되고, 어리석은 자에게는 속박의 원인이 된다. 이 여신을 아는 자만이 요가를 안다. 3.107

쿤달리니는 꼬리를 감고 있는 뱀과 같다. 이 샤크티를 움직여 나가게 하는 자는 틀림없이 곧 해탈에 이를 수 있다. 3.108

강가 강과 야무나 강의 두 강 중간에 있는 젊은 여자 고행자를 힘껏 붙잡아라. 그것이 우리를 비슈누가 머무는 지고한 처소로 인도한다. 3.109

성스런 강가 강은 이다 기도이고, 야무나 강은 핑갈라 기도이다. 이다와 핑갈라의 중간에 있는 젊은 여자란 쿤달리니를 말한다. 3.110

이 잠자고 있는 뱀의 꼬리를 잡고 깨워야 한다. 그러면 그 여인은 잠에서 깨어나 강력하게 위로 오르기 시작한다. 3.111

항상 활기 없이 누워 있는 이 뱀을 오른코로 숨을 마신 후, 파리다나 방법으로 잡아서 아침 저녁으로 1시간 30분씩 움직이게 해야한다. 3.112

칸다 위치는 항문에서 12지(指, 약 22cm) 위쪽에 있으며, 너비는 4지(약 7.3cm) 정도이다. 부드럽고 흰색이며 접은 의복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3.113

금강좌를 하고 양손으로 양발목 근처를 꽉 잡고, 칸다의 부위를 강하게 압박한다. 3.114

수행자가 금강좌로 앉아서 풀무 호흡으로 쿤달리니를 움직이게 하면, 쿤달리니는 곧 눈을 뜰 것이다. 3.115

배꼽 주위에 있는 태양을 수축하여 쿤달리니를 움직이게 해야 한다. 그러면 비록 죽음의 문턱에 있어도 죽음에 대한 공포가 없다. 3.116

1시간 30분 동안 두려움 없이 이 쿤달리니를 움직이게 한다면, 쿤달리니는 수슘나 기도 속으로 들어가 조금씩 올라간다. 3.117

이렇게 하면 쿤달리니는 수슘나 기도의 문을 확실하게 열 것이다. 그러면 기는 자연히 수슘나 기도 속을 흐른다. 3.118

그러므로 조용히 자고 있는 쿤달리니 여신을 매일 운동시켜야 한다. 요가행자는 단순히 쿤달리니를 운동시키는 것만으로도 질병에서 벗어날 수 있다. 3.119

샤크티 여신을 운동시키는 수행자는 초능력의 소유자가 된다. 이것은 말 할 필요가 없다. 그는 마친 유희하듯이 죽음을 정복할 것이다. 3.120

금욕의 삶을 즐기고 언제나 건강에 좋은 음식물을 절도 있게 섭취하는 쿤달리니 단련자에게는 40일이면 초능력이 발현된다. 3.121

쿤달리니를 움직여 나오게 한 다음에는 특히 풀무 호흡을 많이 해야한다. 매일 이와 같이 수행하는 요가행자에게 어찌 죽음의 신에 대한 공포가 있을 수 있겠는가. 3.122

72,000개의 기도에 있는 오물을 청소하는 데는 쿤달리니 수행 이외의 어떠한 방법도 없다. 3.123

중앙의 기도인 수슘나는 요가행자가 체위, 호흡, 무드라 등을 엄격히 수행함으로써 바르게 된다. 3.124

수행할 때 잠에 떨어지지 않고 삼매로 마음 작용을 움직이지 않게 보존한 사람들은, 미간응시 무드라 또는 그 밖의 다른 무드라로 유익한 초능력을 얻는다. 라자요가의 필요성 3.125

라자요가가 없으면 어떤 아름다운 대지(체위)도 밤(호흡)도, 무드라도 쓸모가 없다. 3.126

모든 호흡법은 정신을 통일해서 해야 한다. 지혜로운 사람은 마음 작용이 수행하는 대상 이외의 것으로 향하게 해서는 않된다. 무드라 교설의 마침 3.127

이상 10가지의 무드라는 최고의 신인 쉬바가 설한 것이다. 그것들 하나하나는 수행자에게 위대한 초능력을 준다. 3.128

이 전통 무드라를 전수하는 사람은 구루이고, 주(主)이며, 달인이고, 육체로 나타난 신이다. 3.129

스승의 가르침을 신봉하고 무드라 수행에 전념하는 사람은 몸을 미세하게 만드는 등의 초능력을 몸에 익혀서 죽음을 극복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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